본문 바로가기

좋은 책들

[책추천]정진홍의 사람공부(사람을 아는 것의 힘)

사람공부(사람은 아는 것의 힘, 정진홍 저)

인문학이나 리더십에 관해서 조예가 있는 분들은 정진홍이라는 이름을 들어봤거나 어느 정도 아실거라 생각이 듭니다. 리더십 강의에 있어서 탁월한 족적을 남기신 분이니까요. 삼성경제연구소에서의 강의, 감성리더십 강의, 청와대 근무, 중앙일보 논설위원, 한예종 교수 뭐 대단한 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다가 글도 잘 씁니다. 

오늘은 <정진홍의 사람공부>란 책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이 책을 제일 먼저 읽은 것은 아닙니다. <인문의 숲에서 경영을 만나다>라는 책을 읽으니까 글에 힘이 있고, 마음에 감동을 줘서 사람공부도 사서 읽게 된 것입니다. 

저자 서문에 보면 이런 말이 나옵니다. 

"세 사람이 길을 가면 거기 반드시 나의 스승이 있다"

"사람에게 정말 중요한 것은 첫째, 자기가 좋아하는 일을 발견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둘째, 그 좋아하는 일을 잘하는 것입니다. 잘한다는 것은 차이를 드러내는 일과 같습니다. 아울러 셋째, 그 차이를 지속하는 것! 여기서 인생의 승부가 결정됩니다."

이 책의 뒷면에 보면 이러한 문장이 나옵니다. 

"진정한 차이를 만드는 힘은 사람에게서 나온다!"10년간 500여 명의 사람을 공부하고 성찰한 것을 기록한 책. 

무라카미 하루키, 이태석, 존 레논, 안중근, 체 게바라, 반 고흐, 이순신, 스타라디바리 . 모든 분야의 명사들에 관해서 기록하고 그들의 명언들까지 수록해놨습니다. 그 분들의 명언만 옮겨 적어도 분량이 엄청납니다. 

우선 책의 차례를 살펴보면요.

제1장 : 삶, 그 찬란한 빛이 눈부시다(방지일, 체 게바라, 이승복, 제프 헨더슨 등)

제2장 : 주저함도 두려움도 없이 나아가다(이태석, 폴 포츠, 카사노바, 한용운 등)

제3장 : 열정은 내가 살아 있다는 증거(존 베이커, 공옥진, 존 레논, 마이크 혼 등)

제4장 : 내가 넘어서야 할 것은 오직 나뿐(바버라 월터스, 펠레, 이미자, 스즈키 이치로 등)

제5장 : 철학이 있는 사람은 매혹적이다(코코 샤넬, 존 우드, 성룡, 짐 로저스 등)

책 내용 중 제가 인생명언으로 택한 구절을 올리는 걸로 포스팅을 마무리하고자 합니다. 

살고자 하면 죽을 것이요 죽기를 각오하면 살 것이다 - 이순신 장군

내가 한국 독립을 회복하고 동양평화를 유지하기 위해 3년 동안 풍찬노숙하다가 마침내 그 목적에 도달치 못하고 이곳에서 죽으니 우리 2000만 형제자매는 각각 스스로 분발해 학문에 힘쓰고 실업을 진흥하며 나의 끼친 뜻을 이어 자유독립을 회복하면 죽는 자 유한이 없겠노라 - 안중근 의사(동포에게 고함 유언)

짧은 인생, 완전히 집중해서 살기 위해 뛴다 - 무라카미 하루키(일본 소설가)

나는 지금 마주하고 있는 이 순간을 살아야 한다. 내게 밝은 미래란 없다. 그러나 밝은 현재는 있지 않은가. 어린아이들은 이렇게 오직 현재만을 살아간다. 나중에 오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그러므로 나는 어린아이처럼 웃는다. 주체할 수 없을 만큼... - 울라 카린 린드크비스트(스웨덴 TV 앵커)

닮아 없어질지언정 녹슬지 않겠다 / 오늘이 마지막 생이라 생각하고 삽니다 - 방지일목사 좌우명(101세)

저는 더 이상 편지를 쓸 수 없을 것입니다. 이 편지가 마지막이라 생각하셔도 좋을 듯합니다. 사는 동안 어떤 어려움 속에서도 진실을 찾으려고 노력했습니다.... 지금부터 저는 죽음을 실패라 여기지 않을 겁니다. 터키의 혁명시인 힉멧이 노래한 것처럼 '난, 단지 하나 미완성 서사시의 슬픔을 무덤으로 가져갈 뿐'이니까요. - 체 게바라(혁명가, 부모에게 쓴 편지 중에서)

잘 보이지도 않고 볼품없는 찔레꽃이 나 같어. 폼나게 살지 못하고 쭈뼛쭈뼛 살고 있는 소시민이지. 어차피 인생이 죽음으로 가는 여행이지만 찔레꽃처럼 진한 향기 한번 뿜어내고 가고 싶어 - 장사익(소리꾼)

미래, 즉 자기의 미래에 대한 믿음을 상실한 사람은 살 수 없다... 하지만 살아야 할 이유를 가진 사람은 어떤 어려움도 견뎌낼 수 있다. - 빅터 프랭클(정신과 의사, 죽음의 수용소에서)

수많은 고통이 있었지만 내 희망을 꺾을 수는 없었습니다. 나에게 이제 육신의 장애는 아무것도 아닙니다. 그보다 할 수 없다는 마음속의 장애에 갇히는 것이 무서운 일이지요. 사고로 나는 많은 것을 잃었습니다. 하지만 그 이상의 것을 얻었습니다. 사고가 나지 않았다면 아마 의사가 되지 못했을 것입니다. 절망한 채 병원에 실려온 환자들은 나를 보면서 희망을 갖는다고 합니다. 환자들 앞에서 씩씩하게 휠체어를 밀며 이렇게 살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 내 존재의 이유요 사명입니다. - 슈퍼맨 닥터 리, 이승복(존스홉킨스대 병원 재활의학과 수석 전문의)

내 죽을 자리는 어디인가? - 디누 리파티(피아니스트, 백혈병으로 33세 마지막까지 무대에서 피아노 연주 후 별세)

크랙(마약)을 보급해 미국 청소년들에게 악 영향을 끼친 세대로서 내가 갚아야 할 집이 여전히 아주 크다는 것을 알고 있다. 나의이야기, 나의 일, 나의 성공을 도구로 이용해 숱한 위험에 노출된 청소년들을 감화시키고 의욕을 불어넣어 주고 싶다. - 제프 헨더슨(미국 최고의 요리사, 마약밀거래로 10년 7개월 옥살이에서 요리사의 꿈 발견) / 실패는 추락하는 것이 아니라 추락한 채로 있는 것이다. 

노력도 노력이지만 인내라는 게 그리 중요하다는 걸 깨달았다... 조금만 마음을 가지면 되는 겁디다 소금 한 포대 팔아서 1000원 떼면, 5000포대면 500만원이잖아요. 하지만 세상 이치라는 게 하나를 주면 그게 두 개가 돼서 돌아오고, 다시 그 두 개를 나누면 그게 네 개가 되어서 또 나눠져요. 연결에 연결, 그게 사는 원리지요.  - 강경환(두 손이 없는 장엄한 소금장수, 15년이상 충남 서산 독거노인 소금포대 나눔/소록도 30포대 소금 보내기.. 그는 부자가 아니다. 한 해 수입 1800만원.)

언젠가는 내 그림이 물감값과 생활비보다 더 많은 가치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다른 사람들도 알게 될 날이 올 것이다 - 빈센트 반 고흐(네델란드 화가)

(아프리카 수단으로)돌아...가고...싶...습...니...다 / Everything is good - 이태석(신부, 아프리카 수단의 슈바이처 대장암으로 소천 직전에 한 말)

꿈은 진정한 삶의 원동력이다 꿈꿀 수 있는 이상으로 꿈을 가져라. 그리고 쉼 없이 노력하라. 꿈을 갖고 도전하라. 내게 일어난 일이 당신에게도 일어날 수 있다는 희망을 가져라 - 폴 포츠(휴대폰 외판원, 브리튼즈 갓 탤런트 우승 성악가)

뭔가 인생에서 의미 있는 것을 이루기 위해서는 가장 작은 디테일에 신경 쓰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뭔가 비범한 것을 창조하기 위해서는 집요할 정도로 가장 작은 디테일에 몰두해야 합니다 / 나는 매번 1센티미터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 도전한다 - 조르지오 아르마니(패션 디자이너)

내 운명은 주어진 것이 아니라 내가 선택한다 - 나렌드라 자다브(불가촉천민으로서 인도 푸네대학 총장)

최선을 다하라. 그리고 한 번 더 시도하라. 최선을 다하지 못한 것은 절대로 받아들이지 마라. 결승점에 도달 하기 전에는 절대로 주저앉지 마라. / 우리가 우리를 존중하고 서로 사랑하고 격려하며 우리 일에 최선을 다한다면... 우리는 챔피언이다. 여기 있는 모두가 챔피언이다. - 존 베이커( 에스펜 초등학교 육상코치)

한 손에는 성경을, 한 손에는 호미를. / 일하지 않으면 먹지도 말라 - 일가 김용기장로(가나안농군학교 창립자)

세계를 향해 너 우주의 심장을 두드리는 음향을 울리고, 너 신의 눈을 번쩍 뜨게 하는 형상을 만들고, 너 혼신의 힘을 다해 자신이 작은 우주임을 알리는 몸짓을 하라 - 운파 임원식(한국 교향악계의 대부, 예술영재 교육의 선구자)

나는 일평생 일하면서 큰 뜻을 이루고자 했거나 어떤 대가를 바란 건 결코 아닙니다. 그저 모든 일을 '도전'으로 생각했어요. 한번 해보는 거죠. 재미있잖아요. 해내면 기쁜 일이고 못하면 할 수 없고요. 하지만 나 혼자 열심히 한다고 모든 일이 뜻대로 되지는 않아요. 내 경험으로 비춰볼 때 열심히 일하고 있으면 반드시 누군가 지켜보다가 구원의 손길을 뻗어 나를 한 단계 올려주더군요. - 노라 노(본명 노명숙. 한국 최초의 디자이너)

탐험가와 사업가의 공통적인 일곱가지 특성 : 용기, 낙관주의, 유연성, 믿음, 결단력, 행동력, 상상력 - 대릴 번스타인(경영의 나침반 책 중에서)

모험은 평범한 능력을 지닌 평범한 사람들도 할 수 있는 것이다. 바로 내가 그렇다. 그래서 모험할 꿈을 가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 에드먼드 힐러리 경(뉴질랜드의 탐험가)

불가능은 그것을 가능하게 하는 방법을 발견할 때까지만 존재한다 - 마이크 혼(5대양 6대주 탐험가)

감사할 줄 모르는 자녀를 가진 것은 뱀의 이빨보다 더 날카로운 이빨을 가진 것과 같다(리어왕) / 사람은 비수를 손에 들지 않도고 가시 돋친 말 속에 그것을 숨겨둘 수 있다(햄릿) / 피는 피를 부른다(맥베스) / 공기처럼 가벼운 하찮은 것도 질투에 눈먼 자에게는 성서만한 증거가 될 수 있다(오셀로) - 세익스피어(영국의 극작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