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설교들

다윗의 죄고백과 하나님의 용서(삼하 12장)

다윗의 죄고백과 하나님의 용서

사무엘하 121-14

 

1) 나단이 말한 메시지(과거 - 현재 - 미래)

선지자 나단이 와서 다윗에게 전한 메시지는 간략하게 보면, 과거와 현재와 미래를 담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과거 - 7-8

나단이 다윗에게 이르되 당신이 그 사람이라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처럼 이르시기를 내가 너로 이스라엘 왕을 삼기 위하여 네게 기름을 붓고 너를 사울의 손에서 구원하고 네 주인의 집을 네게 주고 네 주인의 처들을 네 품에 두고 이스라엘과 유다 족속을 네게 맡겼느니라 만일 그것이 부족하였을 것 같으면 내가 네게 이것저것을 더 주었으리라

현재 - 9-10a

그러한데 어찌하여 네가 여호와의 말씀을 업신여기고 나 보기에 악을 행하였느뇨 네가 칼로 헷 사람 우리아를 죽이되 암몬 자손의 칼로 죽이고 그 처를 빼앗아 네 처를 삼았도다

이제 네가 나를 업신여기고 헷 사람 우리아의 처를 빼앗아 네 처를 삼았은즉

미래 - 10b-12

칼이 네 집에 영영히 떠나지 아니하리라 하셨고 여호와께서 또 이처럼 이르시기를 내가 네 집에 재화를 일으키고 내가 네 처들을 가져 네 눈앞에서 다른 사람에게 주리니 그 사람이 네 처들로 더불어 백주에 동침하리라 너는 은밀히 행하였으나 나는 이스라엘 무리 앞 백주에 이 일을 행하리라 하셨나이다

 

나단 선지자는 다윗에게 과거에 하나님이 베푸신 은혜를 이야기하고, 현재에 은밀하게 저지른 다윗의 죄악에 관해 이야기했고, 미래에 다윗에게 임할 재화에 대해서 예언하고 있습니다. 나단 선지자의 예언처럼 이후에 13-14장에서 암논과 다말사건, 압살롬 암논 살해사건, 15-19장까지 압살롬의 반역사건, 아들 압살롬의 죽음..

정말 다윗의 집안에 재화가 계속해서 일어나는 것을 보게 됩니다.

이 모든 것이 다 다윗의 죄악을 뿌리로 해서 자라나게 된 것입니다. 죄의 영향력이 이렇게 무섭습니다. 자신의 죄가 나중에 집안과 나라에 풍파를 몰고 오게 됩니다. 솔로몬까지 하나였던 나라가 솔로몬이 죽고 난 이후에 두쪽으로 나누어지게 됩니다. 죄의 결과가 이렇게 무섭습니다.

이러한 현재에 지은 다윗의 죄를 어떻게 끊어버릴 수 있을까요?!

과거의 일어난 사건은 되돌릴 수 없습니다. 그렇다고 미래를 아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죄를 끊을 수 있는가 하는 것은 현재에 답이 있습니다. 다윗은 바로 지금 이 상황 가운데 회개했습니다. 이 회개의 결과로 하나님은 다윗을 살려주십니다. 죽지 않고 살려주신 것입니다. 여기에 답이 있습니다. 현재에 우리가 하나님 앞에 할 수 있는 일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윗은 자신의 죄를 깨닫고 회개했습니다. 현재에 할 수 있는 일을 한 것입니다.

우리가 지금 상황 속에서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이 있습니까? 상황과 환경은 변화가 없는데 우리가 지금 할 수 있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기도입니다. 느헤미야 1장에 가장 먼저 나온 것이 바로 느헤미야가 하나님 앞에 기도하는 모습입니다.

기도는 사실 아무것도 하지 않은 것 같지만, 어떤 행동보다도 강력한 행동입니다.

느헤미야는 이 기도를 통해서 예루살렘 성벽을 재건하는 엄청난 일을 이루었습니다. 52일만에 이루었습니다. 그 당시에 돌을 높은 곳에 옮겨서 다듬고 세우는 일이 쉬웠을까요? 지금처럼 트럭과 포크레인이 있었던 것도 아닌데 말입니다. 그 모든 일의 시작은 기도였습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여러분의 비전과 꿈이 있습니까? 먼저 기도로 시작하십시오. 하나님께서 놀라운 일을 이루실 것입니다. 우리가 바로 현재에 할 수 있는 그 일을 시작하십시오. 처음부터 완성된 사람은 없습니다. 성경에 나오는 인물 중 그 어느 누구도 처음부터 쓰임받는 사람은 없습니다. 다 훈련과 성장의 과정을 거친 후 쓰임 받습니다.

하나님은 누군가를 쓰시려고 할 때 먼저 기도하게 하십니다.

오늘 먼저 이사실을 깨달으십시오. 과거에 잘못한 실수와 실패에 얽매이지 마십시오. 미래의 불확실한 것을 통해 걱정하고 염려하지 마십시오. 지금 현재에 우리가 할 수 있는 기도와 회개, 행동을 실천하십시오. 다윗이 현재에 회개할 때 자신의 생명을 살릴 수 있었습니다.

 

2) 다윗의 죄고백과 하나님의 용서

두 번째로 주목할만한 사실은 1213절 말씀입니다.

다윗이 나단에게 이르되 내가 여호와께 죄를 범하였노라 하매 나단이 다윗에게 대답하되 여호와께서도 당신의 죄를 사하셨나니 당신이 죽지 아니하려니와

다윗이 나단에게 자신이 여호와께 죄를 범하였다고 고백합니다. 그러자 나단이 다윗에게 대답합니다. 여호와께서도 당신의 죄를 사하셨나니 당신이 죽지 아니하려니와...

짧은 한 문장이지만, 얼마나 하나님이 다윗의 죄고백과 함께 얼마나 빨리 죄용서를 하시는 지 이 한문장 속에 알 수 있습니다.

다윗도 나단 선지자 앞에 자신의 죄고백을 한 것이 믿음이 대단해 보이지만, 더 대단한 분은 바로 하나님입니다. 하나님은 다윗의 고백을 받자마자 죄를 사하였다고 이야기한 것입니다. 이것이 하나님의 마음입니다.

아이들을 키우다보면, 혼낼 때가 누구나 있습니다. 여기 혹시 아이들 키우면서 한번도 혼 안내보신 분 있으신가요?? 그런 분이 있다면 그 분은 평범한 분이 아닙니다.

누구나 자녀로 인해 화를 내고 혼내킬 때가 반드시 있습니다

자녀가 잘못했다고 고백하면 바로 용서해주시는 하나님 아버지의 모습이 이 단 한절에 나옵니다. 하나님이 다윗을 얼마나 사랑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다윗의 자손을 통해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주신 것입니다. 이것 또한 하나님이 얼마나 다윗을 생각하시는 지를 볼 수가 있습니다.

요한일서 19절 말씀

만일 우리가 우리 죄를 자백하면 저는 미쁘시고 의로우사 우리 죄를 사하시며 모든 불의에서 우리를 깨끗케 하실 것이요

우리가 하나님 앞에 우리의 죄를 자백하면 하나님은 우리를 용서해주십니다. 하나님은 사랑이시기 때문입니다.

혹시 자녀가 잘못한 것 있으면 우리 하나님 아버지가 용서해주신 것처럼 용서해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예수님도 우리에게 이렇게 기도를 가르쳐주셨습니다.

오늘날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옵시고, 우리가 우리에게 죄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 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옵시고

할렐루야!

다윗의 죄고백과 하나님의 즉각적인 용서가 있었던 것처럼 우리를 사랑하시고, 용서하시길 원하시는 하나님의 마음을 아는 복된 하루가 되길 소망합니다.

 

기도하겠습니다. 좋으신 하나님! 아버지! 감사합니다.

우리가 늘 과거에 얽매여서 현재를 살아가지 못할 때가 있습니다. 미래를 생각할 때 불안과 근심이 우리를 덮칠 때도 있습니다. 그러나 오늘 말씀처럼 현재에 할 수 있는 회개와 죄고백과 하나님 앞에 특별히 기도하게 하옵소서. 그래서 온전히 주님 품 안에 거하게 하시고, 혹시 다윗처럼 죄가운데 빠졌을 지라도 자복하고 회개할 때 우리를 용서하시는 그 하나님의 즉각적인 사랑을 경험하게 하옵소서.

거룩하신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