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좋은 책들

소명 책 요약6

소명 책을 공부하면서 함께 보게 된 책이 있다.

"죽음에 이르는 7가지 죄",신원하 저, IVP.

이 책과 함께 소명을 보게 되면 좀 더 내용이 깊이 있어지고 풍부해진다. 연관되어지는 부분이 꽤 많기 때문이다. 그래서 책 요약 중간 중간에 그러한 죄에 대한 것들을 개념정리하듯이 다뤄준다면 훨씬 함께 하는 이들이 이해하기가 쉽다. 그러기 위해서는 인도자가 먼저 그러한 책들을 섭렵(?)해야 할 것이다.

사실 모든 영적인 문제들은 죄의 문제를 해결하지 않는 한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우리가 영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죄를 얼마나 죽이느냐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소명’(6) 16-17

16. 더 많이, 더 많이, 더 빨리, 더 빨리

- 코튼 매더 : 소명 의식은 번영을 가져올 것이고 그 번영이 결국 소명 의식을 파괴하게 될 것이다.

* 돈은 영적인 문제다

- 역사를 통틀어 돈과 관련하여 가장 포변적으로 인정되어 온 문제는 돈을 추구하는 욕망은 결코 충족될 수 없다는 것이다.

- 결코 충족될 수 없는 욕망이란 두 가지인데, 하나는 우리에게 없는 것을 얻으려는 것이고, 또 다른 하나는 우리가 갖고 있는 것을 꽉 붙잡는 것이다.

- 돈 버는 것만 생각하는 편협함.

- 탐욕은 항상 다른 욕구(권력과 보호와 인정)의 특징으로 여겨졌다.

- 지칠줄 모르는 탐욕은 보통 당사자를 소진시키고 만다. 돈에 자신을 파는 개인과 사회는 조만간 돈에 삼켜지게 된다.

- 탐욕의 문제는 돈에 수반되는 또 다른 큰 문제인 상품화를 부추긴다. 상품화는 인격적인 요소도 비인격적인 요소로 만들고, 사랑의 가치를 절약하게 만든다.

- 돈으로는 사랑이나, 영원, 혹은 하나님을 결코 살 수 없다.

* 모든 것이 마음의 문제다

- 충족될 수 없는 욕망은 물론 우리 마음 속에 있다.

- 텍사스 갑부를 보고돈을 얼마나 많이 갖고 있든 상관없이 그의 마음은 항상 가난했다

- 예수님은 청중에게 하나님이나 맘몬 가운데 한 주인만을 선택하라고 도전하셨다. 궁극적으로 우리는 우리가 가장 강렬하게 사랑한 것을 좇아서 그것이 귀결되는 종착역인 영원이나 죽음에 도달하게 될 것이다. 네 보물 있는 그 곳에는 네 마음도 있느니라”(6:21)

- 소명이 더욱 성공적일수록 다시금 그 자신을 손상시킬 수 있는 여지가 더욱 커지기 때문이다.

- 코튼 매더 : “종교는 번영을 낳았고 그 딸은 어머니를 파괴했다

- 소명이 진리가 시장 문화를 향해 던지는 두 가지 중요한 메시지

첫째, 소명이 의미하는 바는,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에게는 매순간 즉각적이고 결정적으로 돈과 시장을 뛰어넘는 권위가 있다는 사실이다. 둘째, 좀더 실제적으로는, 소명은 시장 중심의 의식구조와 정면으로 대치하는 전혀 다른 행동양식을 사회에 소개한다. 우리는 돈으로 보상받기 때문이 아니라 부름받았기 때문에 어떤 일을 하는 것이다.

- 소명의 길은 하나님을 위해 사는 것 혹은 하나님 아래에서 인생 자체를 위해서 사는 것을 의미한다. 즐거워 하면서...

- 소명으로부터 나온 재능과 영감이 없다면 그것은 진정한 예술이 아니다.

나의 삶 속에서 소명의 진리대로 하는 행동이 있는가? 혈연이나 지연이 아닌 조건없는 사랑과 봉사가 있다면 무엇인가?

돈으로 인해 믿음의 시험을 겪은 적이 있다면?

 

17. 나태함이란 이름의 질병

- 바틀비 이야기 : “나는 하지 않는 편이 낫겠소!”

- 소명은 죽음에 이르는 죄인 나태함에 대한 최고의 해독제다.

- 나태함은 육체적인 게으름 이상의 것으로 그것은 진, , 미의 본체이신 하나님에 대한 추구를 포기한 상태, 곧 노골적인 영적 낙담 상태를 의미한다.

- 현대적인 나태함의 세가지 측면

첫째, 하나님에 대한 믿음을 잃은 상태, 철학적인 측면이다.

현대인의 비극은 자신의 삶의 의미에 대해 아는 것이 점점 줄어드는데 잇는 것이 아니라, 의미 자체에 대해 점점 관심이 없어지는 데 있다...”

둘째, 문화적인 측면이다.

역동성으로 이룩된 현대세계는 편리함과 안락함, 소비주의의 세계다. 그리고 삶이 안전하고, 쉽고, 호화롭고, 최신 설비를 갖추게 되면 나태함이 다가오게 마련이다.

- 도로시 세이어즈 나태함의 죄에 대한 묘사

그 죄는 아무것도 믿지 않고, 아무것도 좋아하지 않으며, 아무것도 알고 싶어하지 않고, 아무것도 간섭하지 않으며, 아무것도 즐기지 않고, 아무것도 사랑하지 않으며, 아무것도 미워하지 않고, 아무것에서도 목적을 찾지 못하며, 아무것을 위해서도 살지 않는 것이다. 살아 있는 유일한 이유는 목숨을 바칠 만한 것이 아무것도 없기 때문이다.”“우리가 알지 못하는 유일한 것은 아마도 그것이 치명적인 죄라는 점일 것이다.”

셋째, 전기적인 것이다. 우리는 생애의 어느 시점에 이르면 가치 있는 것의 가치에 대한 감각을 잃게 마련이다. 진정한 중년의 위기는 성공적인 경력, 만족스러운 일, 풍성한 개인적인 삶의 욕구 차이에서 온다.

- 소명의 진리는 나태함이 지닌 이 모든 측면에 대해 다룬다. 우리는 우주의 창조주에 의해 개인적으로 부름받은 만큼 우리가 하는 일 속에서 우리 삶의 매순간과 모든 영역을 포괄하는 의미를 발견한다. 또한 하나님의 소명에 의해 도전받고, 감동되고, 책망받고, 격려받기 때문에 한 순간이라도 편안하고, 미지근하고, 진부하고, 지루한 것에 안주할 수 없다. 그 소명은 항상 더 높고, 더 깊고, 더 먼 곳을 지향하기 때문이다.

- 우리는 자신의 속 깊은 재능과 열망에 눈을 뜬 이상, 직업보다 소명을 항상 먼저 고려해야 하고, 오직 소명의 관점에서만 가장 깊은 만족감을 추구할 수 있음을 알고 있다.

- 소명은 하품을 하면서는 응답할 수 없는 그런 부르심이다.

'좋은 책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명 책 요약8  (0) 2020.03.19
소명 책 요약7  (0) 2020.03.18
소명 책 요약5  (0) 2020.03.18
소명 책 요약4  (0) 2020.03.18
소명 책 요약3  (0) 2020.03.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