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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및 훈련

[교리공부] 칭의

9과 칭의(Justification)

 

중생이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사람의 마음속에서 일어나는 변화라면, 의롭게 됨은 하나님 앞에서 믿는 자의 새로운 상태를 설명해 주는 법률상이 용어입니다. 칭의는 우리의 죄를 그리스도께 담당시키는 것입니다.(53:6) 다시 말하면 칭의는 관념론적 이론이 아니라 실존적 사건이라는 말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영접하는 모든 자의 죄를 담당하십니다. 그는 우리의 대속자이시기 때문입니다.(벧전2:24) 범죄라는 하나의 사건(3)으로 인간에게 죄의 천성이 남아있듯이, 십자가라는 놀라운 사건(5:18~19)을 통해 인간은 꼭 같은 방법으로 주 예수 그리스도에 의하여 멸망에서 구원을 받습니다. 그러므로 칭의는 용서함을 받는 일보다 더 큰 사건입니다.

1. 의롭다 함을 받는 진리(칭의)는 이것입니다.

1) 칭의(Justification)의 의미는 이렇습니다.

의롭다 하는 것은 사람을 의로운 자로 만든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하나님께서 r의 은혜로 말미암아 값없이 의롭다고 인정하신 것입니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속량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3:24) 이것은 하나님의 은혜로 인하여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풍성히 부어진 것을 의미합니다.“우리로 그의 은혜를 힘입어 의롭다 하심을 얻어 영생의 소망을 따라 상속자가 되게 하려 하심이라.”(3:7)

2) 죄 가운데 있던 죄인이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죄 없다고 인정받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죄를 회개하면 의롭게 된다고 여기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죄가 없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대신 죄값을 치루기에 죄없다고 인정받는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나를 대신하여 죄값을 치루심을 믿을 때 죄 없다고 인정받는 것입니다. “누가 능히 하나님께서 택하신 자들을 고발하리요 의롭다 하신 이는 하나님이시니.”(8:33)

그러므로 그리스도인은 용서받은 죄인이 아니라 그리스도 안에서 의로운 자라고 말씀합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리스도인이 마치 죄를 범치 아니한 것처럼 대해 주십니다. “그러므로 형제들아 너희가 알 것은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 또 모세의 율법으로 너희가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하던 모든 일에도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13:38~39)

3) 칭의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완성하셨습니다.

그리스도의 구속사역은 십자가상에서 치루신 죽음 이상의 것입니다. 거기에는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사건도 포함됩니다. “예수는 우리가 범죄한 것 때문에 내줌이 되고 또한 우리를 의롭다 하시기 위하여 살아나셨느니라.”(4:25) 십자가가 죄에 대한 대가라면, 부활은 의롭다 하심의 증거입니다.

2. 의롭다 함의 내용과 방법들이 있습니다.

1) 의롭다함의 내용이 있습니다.

죄의 용서와 심판의 면제입니다.

우리가 의롭다함을 받는다는 것은 죄를 용서받는 것을 의미하며, 또한 그것으로 인한 심판에서 제외됨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칭의는 그리스도인으로서 자유함과 기쁨의 근거가 됩니다.

그리스도의 의로우심의 전가입니다.

우리가 의롭다함을 받는다는 것은 본래 우리에게 주어진 자녀 됨의 권리가 온전히 회복됨을 의미합니다. 이것을 사도행전은 권능”(1:8)이라고 표현했습니다.

2) 의롭다하심의 방법들이 있습니다.

하나님에 의하여 가능합니다.

하나님은 의롭다하실 수 있는 유일한 분이시며, 그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하시는 분입니다. “누가 능히 하나님께서 택하신 자들을 고발하리요 의롭다 하신 이는 하나님이시니.”(8:33) 하나님이 하시는 일이기에 가능합니다.

은혜로서 가능합니다.

은혜는 의롭다함의 기초요, 근원입니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속량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3:24) “우리로 그의 은혜를 힘입어 의롭다 하심을 얻어 영생의 소망을 따라 상속자가 되게 하려 하심이라.”(3:7)

그리스도의 보혈로서 가능합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은 대속적 의미를 가집니다. “그러면 이제 우리가 그의 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을 받았으니 더욱 그로 말미암아 진노하심에서 구원을 받을 것이니.”(5:9)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속량 곧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1:7)

부활을 통하여 가능합니다.

부활은 의롭다함의 승인이요, 선언입니다.

3. 의롭다 함의 증거와 결과들이 있습니다.

1) 의롭다함의 증거들이 있습니다.

의롭다함을 받은 것은 외적인 것이 아니라 내적인 것이며, 육적인 것이 아니라 영적인 것이기에 눈에 보이지 않습니다. 그러나 내면의 변화를 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것은 열매를 통한 방법입니다. 나쁜 나무가 좋은 열매를 맺을 수 없듯이 좋은 나무가 나쁜 열매를 맺을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의롭다함을 받은 사람들은 그 삶의 열매(행위)를 통하여 그의 내적이고, 영적인 변화를 알 수 있습니다.

우리 조상 아브라함이 그 아들 이삭을 제단에 바칠 때에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은 것이 아니냐? 네가 보거니와 믿음이 그의 행함과 함께 일하고 행함으로 믿음이 온전하게 되었느니라.”(2:21~22)

열매로 그 사람의 내면과 영적인 상태를 알 수 있을 뿐 아니라 열매맺는 삶을 통하여 그의 영적인 삶이 더욱 성장해 감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모습을 통하여 이웃들로부터 선한 증거를 얻게 될 때 이것이 의롭다함을 받은 사람의 증거입니다.

2) 의롭다함의 결과들이 있습니다.

화평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았으니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화평을 누리자.”(5:1) 하나님과의 화평은 곧 우리 삶 전체에 있어서의 화평입니다. 하나님의 자비로써 양심의 평화를 이룹니다. 하나님의 사랑으로 감정의 평화를 이룹니다. 하나님의 진리로서 마음의 평화를 이룹니다. 하나님의 존재하심으로 영혼의 평화를 이룹니다.

하나님과의 교제가 가능합니다.

또한 그로 말미암아 우리가 믿음으로 서 있는 이 은혜에 들어감을 얻었으며 하나님의 영광을 바라고 즐거워하느니라.”(5:2) 의롭다함을 받으므로 하나님의 은혜에 참여하게 되었고, 그러므로 하나님과의 교제가 가능해졌습니다.

시련을 통한 성숙함이 있습니다.

생명의 성장에는 진통이 있듯이 영혼의 성장에도 반드시 아픔이 있습니다. “다만 이뿐 아니라 우리가 환난 중에도 즐거워하나니 이는 환난은 인내를, 인내는 연단을, 연단은 소망을 이루는 줄 앎이로다.”(5:3~4)

4. 칭의 교리에 대한 정리입니다.

칭의(Justification)란 죄와 더불어 살던 인간이 2,000년 전 이 땅에 오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를 지시므로 자신의 죄 값을 치르셨음을 믿으므로 죄에 대하여 용서받고, 의롭다함을 얻는 진리입니다. 이런 내적인 변화는 그의 삶과 가치관에 영향을 미쳐 변화된 삶을 만들어 내기에 그의 행실과 삶의 열매를 통하여 누구든지 알 수 있습니다. 그는 자신의 변화를 통하여 세상 속에 그리스도를 증거하며, 선한 증거를 얻으므로 날마다 새로움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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