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좋은 책들

[5000년의 부] 고대 점토석판에서 발견된...

반응형

요즘은 천년의 지혜 시리즈를 읽고 있다. 

가장 쉽고, 가장 확실하며, 가장 빠르게 즉시 가난에서 벗어날 방법이 담긴 5천년 전 유물.

놀라운 것은 그 방법이 아직도 적용가능하다는 사실이다. 

고대 바빌론에서 제일 가는 부자 였던 사나이. 아르카드.

그가 후대를 위해 남긴 부를 얻는 가장 쉬운 방법. 

방법은 늘 철학을 통해 생겨난다. 누구나 단순하게 실천적용하며 부를 얻을 수 있는 방법. 

부의 가장 첫 번째 원칙.

"자네들이 얼마를 벌든 그 중 10분의 1을 반드시 떼어내게. 아침에 일어나면 맨 처음 이 말을 자기 자신에게 하게. 그리고 정오에 또 그 말을 하게. 밤에도 그 말을 하게. 매일 매 시간마다 그 말을 되풀이해서 하게. 그 말이 낙인처럼 온전히 정신에 새겨질 때 까지 자신에게 그 말을 계속하게."

"당신이 버는 금액의 일부를 따로 모아 당신의 것으로 만들라."

얇은지갑을 두둑히 채우는 7가지 방법.

1. 그대의 지갑을 가득 차게 하라.(수입의 1/10을 따로 저축하라)

2. 그대의 지출을 조절하라.(지출계획을 점검하고 세우라)

3. 그대의 돈이 증식되도록 하라.(복리 투자하기)

4. 보물을 잃어버리지 않도록 단단하게 지켜라(안전한 곳에 투자하기)

5. 그대의 집을 수익성 있는 투자로 만들라(세가 아닌 은행대출을 받아서라도 내집마련을 하라.)

6. 장래의 수입을 마련하라.(생명보험이나 연금저축에 가입하라)

7. 그대의 돈 버는 능력을 증대시켜라(자신의 전문분야의 실력을 계속 키워라) / 자기 자신의 힘을 기르고 늘 공부하고 더욱 현명해지고 더 능숙해지기 위해 노력하며 남들이 자신을 존중할 수 있도록 행동하는 것이다.

또한 자녀교육을 위해서 그가 아들에게 한 이야기가 나온다. 

그는 아들에게 황금이 든 가방과 지혜의 말씀이 새겨진 점토판 하나를 주고, 자신의 재산을 상속받을 만한 자격을 증명하라고 하면서, 10년 후에 집으로 돌아오라고 말한다. 

아들은 자신이 10년 동안 겪은 친구에게 사기당한 이야기, 동업해서 어려움을 겪었던 이야기. 돈을 다잃고 나서야 아버지가 준 지혜의 점토판을 보고 새로운 삶을 시작하게 된 이야기를 늘어놓는다. 그 모든 경험을 뒤로 하고, 아들은 자신이 준 돈가방 뿐만 만아니라 두 개의 돈 가방을 더 갖고 돌아왔다.

돈을 저축할 줄 알고, 돈을 어떻게 관리할 지를 알고, 스스로 일을 해서 운영할 줄 아는 지혜를 얻고 돌아온 것이다. 

# 황금의 5법칙

1. 누구나 즉시 모을 수 있는 돈은 수입의 10분의 1이다. 내가 더 많은 돈을 벌어서 10분의 1만큼의 액수가 커지게 해야 한다. 이 돈은 반드시 소중하고 튼튼한 자산으로 쌓인다. 

2. 돈은 자발적인 일꾼이다. 돈은 기회를 만나면 한층더 증가하려는 특징이 있다. 모아둔 돈이 있는 사람에게는 반드시 가장 유익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회의 행운이 온다. 

3. 돈은 부주의한 주인에게서는 빠르게 달아나지만 신중한 주인에게는 달라붙어 떨어지지 않는다. 

 4.자신만의 판단에 따라 익숙치 않은 사업이나 목적에 투자하는 사람은 자신의 판단이 어리석었다는 뒤늦은 후회를 하게 된다. 돈을 현명하게 관리해 온 사람들의 조언을 구할 때 안전하게 보존하는 방법을 알게 된다. 

5. 돈 벌 기회를 과장하며 자신의 모험담을 떠벌리는 사람을 주의하라. 그러나 현명한 사람들에게 조언을구해 보면 그 모든 계획 뒤에 있는 위험성을 알게 된다. 원금을 무익한 투자에 묶어 놓는 어리석음을 주의하라. 

 하루 만에 읽은 책. 그러나 평생에 유익한 책이라고 생각한다. 

빚에 허덕이는 삶을 사는 이가 어떻게 그 어려움을 극복해가는지를 알려주는 실용적인 책이다. 

오늘 당장 실천하라. 내가 일하고 있고, 작은 수입이라도 있다면 누구나 가능하다. 

김승호 회장의 사장학개론 책을 읽다보니 스노우폭스 출판사에서 만든 천년의 지혜시리즈를 접하게 되었고, 여기까지 읽게 되었다. 책을 읽어가며, 부를 얻을 수있다면 일석이조 아닌가?!

오늘부터라도 열심히 도전하고 자기 자신에게 말해보자. 

반응형

'좋은 책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결코, 배불리 먹지 말 것]  (1) 2025.04.04
[나폴레온 힐 부자수업]  (0) 2025.04.03
2025년 3월 독서 목록  (2) 2025.04.02
[책추천] "빌레에 담긴 말들"  (4) 2025.03.11
2025년 2월 독서 목록  (1) 2025.03.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