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좋은 책들

2025년 3월 독서 목록

반응형

3월 한달 간 읽은 책의 목록을 정리해본다. 

1. <황현필의 진보를 위한 역사>, 황현필 저, 역바연

2. <사장학 개론>, 김승호 저, 스노우폭스

3. <높은 곳으로부터 오는 능력>, 찰스 피니 저, 필그림

4.<마음지킴>, 김남준 저, 생명의 말씀사

5. <나폴레온 힐의 인생수업>, 나폴레온 힐 & 주디스 윌리엄슨 저, 김한슬기 옮김, 스몰빅라이프

6. <빌레에 담긴 말들>, 윤태현 저/윤광야 그림, 글땀

7. <책 읽는 젊은이에게 미래가 있다>, 조만제 저, 두란노

8. <톰 피터스의 비즈니스 인사이트>, 톰 피터스 저, 박찬정;박철우 옮김 , 아템포

9. <1세기 교회예배 이야기>, 로버트 뱅크스 저, 신현기 옮김, IVP

10.<당신들의 대한민국2> 박노자 저,

1~3월간 총 읽은 책은 29권이다. 평균 한달의 9권 정도 되지만, 분량만 보면, 족히 30권은 넓을 분량이다. 

독서목록을 기록함은.. 기억보다는 메모의 힘때문이다. 매 달 기록을 통해 나 자신이 점점 더 성장하고 있음을 확인시켜주면서 동시에 성취감을 느끼게 하고자 하는 의도가 다분하다. 

이글은 누군가에게 보이기 위한 글이 아니라 나 자신에게 한 약속을 지키고, 동시에 채찍질 하기 위함이다. 

누군가가 그랬다. 책읽는 사람이 가장 두려운 사람이면서 가장 친해지고 싶은 사람이라고.. 

독서를 통해 좀 더 나은 사람이 되고 싶을 뿐이다. 누군가와의 비교우위를 점하고자 하는 의도가 아니다. 

3월 한달의 삶을 책읽기를 통해 돌아보고, 4월 한달도 분발해보고자 하는 나만의 필사의 노력이 여기에는 담겨 있다. 

아직도 읽어야할 책들이 쌓여 있다. 그리고 새 책들은 서점에 끝없이 밀려든다. 

많은 책을 읽는 것보다 좋은 책을 선별하는 것이 더 중요함을 깨닫는다. 

부디 편식하지 않고, 치열하게 독서하자. 바탕을 넓히고 깊은 생각을 길어올리는 힘을 기르자. 

책 속의 저자와의 만남을 통해 생각을 나누고, 새로운 질문을 던져보고, 아직 가보지 못한 미지의 길에 대한 나침반을 얻자. 벌써 4월이다. 2025년 올해 1/4이 지났다. 1월의 그 새록새록한 도전정신은 아직도 유효한가?! 그래 이제 새롭게 2분기가 시작된다!! 다시 책읽기에 전념해 보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