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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살의 이유와 위기 상담법

자살의 이유와 위기 상담법

최근에 박원순 시장의 자살로 인해 미투운동, 정쟁까지 벌어지고, 충격적인 죽음 소식에 여론이 분열되는 등 다양한 현상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 속에서 자살을 왜 하는지와 자살하고자 하는 이들을 어떻게 상담해야하는지에 대해서 나눠보고자 합니다.

요즘 개인적으로 위기 상담을 공부하고 있는데 마침 "자살의 위기"라는 챕터를 읽으면서 공유하면 좋을 것 같아 정리해서 올립니다. 

1. 자살의 이유

자살을 하는 사람들 중 10%는 분명한 이유가 없이 자살하는 사람들이다. 20%의 사람들은 정신적인 불안정이 원인이 되어 자살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살을 하게 되는 40%는 감정적인 전복으로 인해서 충동적으로 자살을 하는 사람들이다. 그들은 스트레스와 고통, 감정 또는 좌절 등을 경험한다. 그들이 자살을 결심하게 될 때는 스트레스가 순간적으로 넘쳐나게 될 때이다. 나머지 25%의 사람들은 조용히 숙고한 후에 삶과 죽음의 갈림길에서 저울질하다가 자살을 택한다. 그들은 죽음이 최상의 선택이라고 결론 짓는다. 

* 자살한 사람 중에서 70%는 행동으로 옮기기 전에 누군가와 자신의 자살 의도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는 것으로 밝혀졌다. 

65세에서 자살한 사람의 75%는 이혼한 사람들이라는 통계도 있다. 

2. 자살하는 연령층

자살을 많이 하는 연령층은 청소년층과 노년층이라고 할 수 있다. 65세 이상의 남성들에 대한 자살률은 전 연령층의 5배를 넘는다. 그리고 여성 노약자들보다 12배나 높다. 특히 남성들은 자신의 직업에 너무나 많은 중요성을 두고 있기에 퇴직 후에 우울증이 높아지며, 역시 자살률도 높아지게 된다. 

청소년들은 다른 사람들로부터 거절(실연)을 당하거나 상처를 받고 심각한 감정에 휘말려 침울해진다. 복수하려는 그들의 욕망은 생존하려고 하는 욕망보다 더 크다. 그래서 복수의 방법으로 자살을 택하기도 한다. 청소년의 자살 기도를 보면 15세 소녀의 자살기도는 평균 64회 인데 비해 15세 소년의 자살기도는 6회 미만으로 나타났다. 청소년들의 자살 기도는 대부분 관심을 끌기 위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3. 자살의 위기 상담

상담자가 자살하고자 하는 이를 상담할 때 첫째, 명확한 개입이 필요하다. 둘째, 그가 어떻게 이와 같이 되었는지 알아내서 그가 변화할 수 있도록 하는데 필요한 것들을 안내해주고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확신시켜야 한다. 상담자가 잊지 말아야할 것은 상담자의 역할은 단지 가능한 한 많이 돕는 것이다. 

단계1 :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여 많은 정보를 얻어낸다. 

상담자가 내담자와의 상담관계를 형성할 때는 상담자의 신분을 확인시켜 주고, 내담자의 이름, 전화번호, 주소를 알아내려고 노력해야 한다. 그리고 "돕는다"는 말을 자주 쓰는 것이 중요하다. 내담자 자신의 것이 아니더라도 대화중에 그 사람을 도울 수 있는 중요한 사람들의 전화번호를 알아내려고 노력해야 한다. 

단계2 : 문제를 확립하고 명확히 한다. 

가능한 한 조금씩 끼어들면서 내담자의 이야기를 경청해야 한다. 내담자에게 무슨 일이 발생했는지, 무엇이 그를 그런 상황에 처해 있게 만들었는지, 지금 그를 괴롭히는 것, 그리고 이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과거에 시도해 봤던 것들을 이야기하도록 해야 한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고통이 현재 상황을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막고 있다는 것을 알려 주어야 한다. 자신의 문제들을 볼 수 있을 때 그것을 해결할 수 있는 구체적인 계획을 세울 수 있다. 

단계3 : 자살할 능력이나 치명도를 살펴본다. 

1) 나이와 성 - 자살률은 나이에 따라 증가하고 남성이 여성보다 좀 더 가능성이 높다는 사실도 기억해야 한다. 

2) 자살행동의 전례 - 이번이 첫번째인지 아니면 계속되는 행동 중의 한 번 인지를 알아 내는 것이 중요하다. 자살 행동이 발병한 것이 좀 더 최근의 일이라면 그것을 막을 기회는 더 좋다. 

3) 자살 계획 참조 - 자살계획은 세 가지 부분으로 되어 있는데 '얼마나 치명적인가?''어떻게 도구를 입수했는가?''자살계호기이 얼마나 구체적인가?' 하는 것이다. 

4) 압박감 - 전화를 거는 사람의 기준과 견해에 맞춰서 평가해야 한다. 사람은 누구에게나 손해를 보았을 때, 거절 당했을 때 심지어 성공을 했어도 긴장과 압박감이 생기게 마련이다.

5) 증상 - 우울함, 알콜중독, 심적 동요, 신경증 증세, 심적 동요

6) 방편 - 친구나 친척이 가까운 곳에 있는가? 쉴 장소가 있는가? 우울증을 일으키게 하는 장소로 떨어지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문제를 일으키는 사람과 별도로 살 필요도 있다.

7) 생활방식 - 불안정한지? 직업은 있는지? 알콜중독인지? 확인해야 한다.

8) 다른 사람들과의 대화 - 친구나 가족을 포함하여 다른 사람과 모두 관계를 끊고 있는지 알아본다. 그런 이들이 있다면, 그들을 통해 내담자를 도울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9) 의학적 상태 - 만일 그가 육체적으로 아무런 문제가 없다면 위험도는 작아진다. 만일 병이나 상처가 있을 경우는 상태가 얼마나 심한지를 알아보아야 한다. 불치병에 이른 환자는 스스로 고통을 제거하기 위해서 그리고 가족들의 손실을 덜어주기 위해서 자살으 생각할 수도 있다. 

단계4 : 내담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계획을 말한다.

그가 행동으로 옮겨야 할 것이 계획의 어떤 부분인지 알아내는 것과 그로 하여금 바꾸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가 가스를 틀어놓고 창문을 닫아 놓았다면 그가 가스를 막고 창문을 열도록 한다. 구체적인 지시를 하거나 그가 그것을 이행할 때까지 전화를 끊지 말고 계속 그에게 창문을 열었는지 물어보아야 한다. 그리고 나서 그에게서 약속을 받아야 한다. 그가 다른 어려움이 있거나 다시 또 자살하고 싶은 생각이 있다면 상담자에게 전화하기로 약속하자고 요구해야 한다. 

전화 상담을 마치기 전에 마지막으로 해야 할 것은 개인적으로 그와 알고 지내는 누군가를 파악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명심해야 할 것은 상담자의 관심, 염려 그리고 상담자의 들어줄 수 있는 귀의 역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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