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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및 훈련

[자료] 신임 안수집사 교육 강의안(제9강)

제9강 품성개발

1620~1630년 사이 부패한 영국교회를 떠나 미국에 이주한 청교도(Puritans)들은 당시 미국 인구의 3% 정도였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교회와 교리의 순수성 회복, 예배의 갱신, 교인생활의 성결운동을 중심으로 미국 전 사회를 청교도 정신문화로 이끌었습니다. 이처럼 그들이 사회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었던 것은 그들이 지닌 품성이 청렴과 도덕성을 포함했기 때문입니다. 세상 속에 살되 다른 가치로 사는 삶을 통하여 그들의 영향력이 나타난 것입니다.

품성이 새로워지는 것, 이것을 신앙적으로 말한다면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거룩해 지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성화(Sanctification)라고 부르는데 종교개혁자 칼빈은 성화가 없는 칭의(Justification)는 있을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했습니다. 감리교의 창시자인 요한 웨슬러도 칭의란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우리에게 베푸신 은혜요, 성령님을 통해 우리 안에서 열매를 맺도록 역사하시는 것이 성화라고 하였습니다. 칭의란 하나님과의 관계를 회복하도록 우리의 겉 사람을 변화시키는 것이고, 성화는 우리의 속사람을 변화시켜 죄인이 성도로서 성숙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품성을 개발하는 것은 그리스도인이라면 끊임없이 관심해야만 하는 주제입니다.

 

1. 품성 중심의 삶

1) 품성에 대하여 칭찬하십시오.

성취 위주의 칭찬

품성 위주의 칭찬

 

나는 ○○○집사님께서 이번에 맡겨진 일을 잘 감당했고, 그분으로 인하여 우리 모임이 발전했습니다. 그러므로 이런 분과 함께 신앙 생활하는 것이 너무나 기쁘고 감사합니다.

- 이럴 때 다른 교인들의 생각은? : “아니 나도 열심히 했는데 왜, 저 사람만 칭찬해 주나?”

- 칭찬받은 ○○○ 집사님의 생각? “나의 실력을 사람들이 인정해주니 내가 최고야라는 교만이 생긴다.

 

나는 ○○○ 집사님께서 이번에 보여준 성실과 인내에 감동을 받았습니다. 그러므로 이런 분과 함께 신앙 생활하는 것이 너무나 기쁘고 감사합니다.”

- 이런 경우 다른 교인들의 생각은? “역시, 성실하고, 인내하는 사람들이 교회에서 인정받는구나. 나도 그래야지...”

- ○○○ 집사님의 생각? : “나는 더욱 더 성실과 인내로 맡겨진 일에 충성해야지.”

2) 품성과 아첨을 구분하십시오.

아첨은 동기가 불순하고 듣는 사람으로 하여금 불쾌하거나 교만하게 합니다. “야 참 잘생겼다”,“너는 머리가 좋구나!”라는 말은 비록 사실일지라도 상대의 품성을 버리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대신에성실하고 정직하다는 품성을 칭찬하면 그 사람은 더욱 성실과 정직을 위해 노력하게 됩니다.

3) 좋은 품성을 발견하여 공개적으로 칭찬하십시오.

먼저 준비하십시오.

공개적으로 칭찬하려면 무엇보다도 먼저 준비가 필요합니다. 그 사람의 가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십시오. 그 사람의 이름의 뜻을 알아보고, 그 뜻을 그 사람의 품성과 연결해 보십시오.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통한 좋은 품성을 발견하십시오. 그리고 말하려고 하는 내용을 미리 적어보십시오.

좋은 기회를 만드십시오.

어떤 사람을 공개적으로 칭찬하려면 좋은 기회를 가지는 일이 중요합니다. 기회는 좋은 물건을 포장하는 것과 같습니다. 아무리 좋은 물건도 포장이 엉망이라면 사람들은 관심을 가지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사실대로 말하십시오.

너무 아부하는 것과 같은 과한 표현이나 내용이 아닌 사실을 중심으로 칭찬하십시오. 이 때 중요한 것은 말하는 사람이 정중한 태도로 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간략하게 말하십시오.

대략 2~3분 정도면 충분합니다. 내가 칭찬하고, 주변에 있는 사람들이 공감하며, 한 마디씩 거들 수 있다면 더욱 좋습니다. 그렇게 될 때 그 사람은 자신의 삶에 대하여 긍정하게 되고, 또 다른 변화를 위하여 도전하고픈 마음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2. 당신의 품성을 평가해 보십시오.

다음 항목 중 당신의 품성이 긍정적이면 (+) 표를, 부정적이면 (-) 표를 하십시오. 부정적인 증거가 반드시 나쁘다는 것이 아닙니다. 부정적인 사항은 긍정적인 자질을 잘못 사용하거나, 과용했었을 때 나타나는 행동이기도 합니다.

1) Wisdom 지혜

______ 용단 ( 완고한, 무정한, 지배적, 폐쇄적인 마음)

______ 분별력 (심판적, 비판적, 약점을 찾기, 캐어내기 좋아함)

______ 신중함 ( 숨기는, 소심한, 너무 조심하는)

______ 믿음 ( 주제넘은, 비전적인, 지나치게 상상하는, 믿음직하게 하는)

______ 정의 ( 우유부단한, 무차별적, 무분별한, 사랑이 없는, 무감각한, 냉정/ 계산적인)

______ 검약 ( 너무 아끼는, 인색한, 일전을 가지고 벌벌 떠는)

2) Attentiveness 경청

______ 경계심 ( 흥분을 잘하는, 캐묻기 좋아하는, 비판하기에 빠른)

______ 조심성 ( 까다로운, 쩨쩨한, 세세한 것에 지나치게 주목하는)

______ 창조성 (끼가 있는, 교활한, 정도를 벗어난, 낮에 몽상하는)

______ 솔선함 (주제넘게 나서는, 다른 사람의 책임을 떠맡는, 강압적으로 휘두르는)

______ 자원력 (교묘히 조종, 조작하는, 책동적이며 흉계가 있는, 지나치게 독립적인)

______ 민감성 (성미 까다로운, 쉽게 기분을 상하는, 감정적)

3) Obedience 순종

______ 일관성 ( 강직한, 폐쇄적인, 융통성 없는)

______ 근면함 (일방적인 생각, 이기적인 열심, 노예처럼 맹종하는)

______ 단정함 (지나치게 소심한, 경직된, 완전주의적인, 편협한)

______ 시간엄수 (지각을 참지 못하는, 강직한, 아량이 없는)

______ 책임감 (다른 사람의 책임을 떠맡는, 자기책임이 아닌 일에 책임지는)

______ 절제 (완고한, 호된, 너무 거만한, 폭군 같은, 율법적인)

______ 철저함 (완전 주의적, 다 아는 체 하는, 임무완수에 대해 불안함)

4) Truthfulness 진실성

______ 담대함 (분별없는, 둔한, 외교적 수완이 없는, 경시하는, 지각이 없는)

______ 믿음직함 (소유욕이 강한, 타인을 수용하지 못하는, 위임하지 못하는)

______ 표현력 풍부함 (말이 많은, 입씸좋은, 떠들썩한, 신파연극 같은)

______ 정직성 ( 솔직 담백하게 말함, 퉁명함, 잔혹한, 무분별한)

______ 정돈 (지나치게 세심한, 융통성 없는, 소유욕인 강한)

______ 설득력 (밀어 부치는, 유창하게 말하는, 고압력을 가하는 화술)

______ 순결함 (거짓된 경건함, 아주 거룩한, 선별하여 분리됨)

______ 성실함 ( 속기 쉬운, 충동적인, 너무 심각한)

______ 덕성 (패배나 부족함을 나누기 원치 않음, 완전한 것으로 포장, 교만함)

5) Loyalty 충성

_______ 협동심 (타협적인, 눈감아주는, 솔선함이 없는)

_______ 용기 ( 무모한, 경솔한, 뻔뻔한, 대담무쌍한 )

_______ 자신을 바침 (지나치게 양심적, 지나치게 진지한, 신경 과민적, 너무 소심한)

_______ 헌신 (소유욕이 강한, 맹목적 복종, 지나친 연계)

_______ 끈기 (자신과 타인의 건강을 무시하는, 다른 우선순위를 소흘히 하는)

_______ 경애심 ( 우상숭배, 힘 빠지게 할 정도로 비굴함)

6) Gratefulness 감사

________ 만족 (무관심한, 적당히 하는, 단념하는)

________ 열심 (광신적, 횡포적인, 너무 지나친, 공격적인)\

________ 우정 (호인다운, 지위를 바라는, 줏대가 없는, 사교에 몰두하는)

________ 후함 (함부로 쓰는, 씀씀이가 헤픈, 낭비하는, 탕진하는)

________ 환대 (알랑거리는, 사교성 있는, 아첨적인)

________ 겸손 (자기비하, 극단적인 자학, 자존감 결여)

________ 기쁨 (들뜬, 어리석은, 진지함이 없는)

________ 섬김 (표리부동한, 밀어부치는, 주제넘은, 강압적인)

7) Patience 인내

________ 유용성 (주제넘게 나서는, 강하게 밀어 부치는)

________ 자애심 (지나친 감상주의, 무분별한 감정이입, 감정을 잘 내는)

________ 경의심 ( 자기의식, 피상적인 아첨, 사회생활이 경직된)

________ 융통성 ( 우유부단한, 결단성 없는, 줏대가 없는)

________ 용서 (무책임하게 관대한, 허용하는, 연약함, 타협적, 죄를 가리기)

________ 강인한 인내 (냉담, 허용하는, 무관심)

________ 온유 (유순한, 연약한, 남을 잘 받아주는, 결단력이 없는)

________ 지구력 (고집이 센, 완고한, 주장이 강한, 강직한)

________ 관용 (타협적인, 허용하는, 너무 잘 받아드리는, 무분별한)

 

3. 좋은 품성을 개발하십시오.

미국의 아브라함 링컨하면 사람들은노예해방을 먼저 생각합니다. 그러나 노예해방은 성취이고, 그가 일구어낸 업적입니다. 그것을 가능하게 한 것이 아브라함 링컨의 품성이기에 미국의 학교에서는정직한 아브라함으로 가르칩니다. 이른 그의 성품은 어릴 적부터 개발된 것인데, 그가 소년시절 상점의 점원으로 일할 때 손님에게 거스름돈을 잘못 건네주었습니다. 많은 것도 아니고, 6전입니다. 그런데 그는 그것을 손님에게 돌려주기 위하여 3킬로미터가 넘는 거리를 걸어갔습니다. 미국의 초대 대통령 조지 워싱턴은 소년시절에 자신이 실행할 도덕적 예의규범을 스스로 작성했습니다.

좋은 품성을 개발하기 위하여 당신은 이렇게 할 수 있습니다. 첫째, 당신은 당신 자신을 인격체로 만드는 구체적인 자질을 발견함으로써 품성을 계발합니다. 둘째, 당신이 인간관계 속에서 문제라고 여기는 것으로부터 시작할 수 도 있습니다. 셋째, 당신은 품성의 본질과 중요성을 이해하고 한 가지 품성을 일정기간 동안 집중적으로 실행함으로써 품성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넷째, 좋은 품성을 개발하여 실행하므로 얻어진 혜택을 체험함으로 당신의 품성을 더욱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다섯째, 주변 사람들의 좋은 성품을 칭찬하므로, 그를 통하여 좋은 성품을 배우므로 좋은 품성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조별 토의 및 발표

1. 성취 중심의 칭찬과 품성 중심의 칭찬의 차이는 무엇이며, 우리가 품성 중심으로 칭찬해야 하 는 이유들을 이야기해 보십시오.

 

2. 당신의 품성을 평가하면서 느꼈던 것들을 이야기해 보십시오.

 

3. 당신의 삶에 영향을 준 사람들에 관하여 이야기해 보십시오. 내가 그분을 통하여 받았던 감동 은 무엇이며, 그것이 내 삶에 미친 영향은 무엇인지 이야기해 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