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2과 은혜(Grace)
"은혜" 그리고 "자비로운“이라는 단어는 성경에서 200번 가량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 단어는 “카리스”(Charis) 라는 헬라어에서 왔으며, 헬라인들은 이 단어를 매우 좋아했습니다. 이것은“어떤 사람에게 마음 깊이 끌리는 것을 의미”했는데 헬라인들은 다른 사람으로부터 보상이나 호의를 기대하지 않는 관용을 표현하기 위하여 이 단어를 사용했습니다. 그리스도인들은 “구원의 선물”이라는 의미를 나타내기 위하여 이 단어를 즐겨 사용했으며, 우리를 용서하시고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친절과 사랑을 표현하고자 했습니다.
이런 면에서 “은혜”는 하나님의 진노를 받아야 할 자들에 대한 하나님의 선하심을 나타냅니다. 그리스도께서 대신 죽으신 사실을 기초로 하여, 하나님의 은혜는 하나님께서 죄를 범한 죄인들에게 영생이라는 값없는 선물을 주시는 길을 제시합니다. 우리는 형벌을 받아야 마땅합니다. 하나님의 은혜는 형벌을 없이 하고, 우리에게 우리가 받을 자격이 없는 구원을 주십니다. 그것은 진실로 “아무 노력 없이 얻은 사랑”입니다.
1. 은혜에 대한 성경적인 의미는 이렇습니다.
1) 주님은 은혜로운 말씀들을 전해 주셨습니다.
나사렛의 회당에서 예수님은 “요셉의 아들”로 알려졌습니다. 그곳에서 예수님께서 말씀하실 때에 그 말씀은 “은혜로웠고”듣는 이들로 하여금 기이한 경험을 하게 하였습니다.(눅4:22) 주님은 말씀을 사모하는 자들에게 은혜를 주십니다.(벧전2:2~3)
2) 은혜에 대한 성경적인 정의입니다.
대부분의 학자들은 디도서 3:4~5절을 은혜에 대한 성경적인 정의로 받아들입니다. “우리 구주 하나님의 자비와 사람 사랑하심이 나타날 때에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가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따라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우리의 의로운 행위로 하지 않았다는 말씀은 우리에게 사랑받을 만한 그 어떤 것도 없을 때에 하나님의 사랑이 나타났음을 말씀하는 것입니다.
2. 은혜의 통로는 이렇습니다.
1) 은혜는 하나님 아버지로부터 우리에게 임합니다.
은혜는 하나님의 특별한 성품이며 속성입니다. “모든 은혜의 하나님 곧 그리스도 안에서 너희를 부르사 자기의 영원한 영광에 들어가게 하신 이가 잠깐 고난을 당한 너희를 친히 온전하게 하시며 굳건하게 하시며 강하게 하시며 터를 견고하게 하시리라.”(벧전5:10)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사 거룩하신 소명으로 부르심은 우리의 행위대로 하심이 아니요 오직 자기의 뜻과 영원 전부터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에게 주신 은혜대로 하심이라.”(딤후1:9)
2) 은혜는 그리스도 예수님으로부터 우리에게 임합니다.
하나님의 아들이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여 우리에게 오셨습니다.(요1:14) 요한은 예수 그리스도에 의하여 은혜가 주어졌다고 증거합니다.(요1:17)
3) 은혜의 영은 성령을 통하여 임합니다.
은혜의 영에 대한 약속은 스가랴 12장 10절에 주어져 있습니다. “내가 다윗의 집과 예루살렘 주민에게 은총과 간구하는 심령을 부어 주리니 그들이 그 찌른 바 그를 바라보고 그를 위하여 애통하기를 독자를 위하여 애통하듯 하며 그를 위하여 통곡하기를 장자를 위하여 통곡하듯 하리로다.” “우리 구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그 성령을 풍성히 부어 주사 우리로 그의 은혜를 힘입어 의롭다 하심을 얻어 영생의 소망을 따라 상속자가 되게 하려 하심이라.”(딛3:6~7)
3. 하나님의 은혜는 우리를 구원합니다.
1) 은혜는 행동으로 나타난 하나님의 사랑과 긍휼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아들을 십자가에 죽게 하심으로 사랑과 긍휼을 우리에게 보여 주셨습니다.(요3:16) 모든 믿는 자들은 그리스도께서 모든 값을 다 치루셨기 때문에 하나님의 부요를 소유하게 되었습니다.
2) 우리는 하나님의 은혜에 의하여 의롭다하심을 얻었습니다.
인간으로 하여금 의롭다하심을 입고 하나님과 화평을 누리게 하기 위하여 하나님께서는 인간을 은혜로 대하셨습니다.(딛3:7)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속량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롬3:24) 죄를 용서받은 것은 하나님의 은혜에 의한 것이었습니다.(엡1:7)
3) 우리는 은혜로 구원을 받았습니다.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친절은 은혜입니다.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에게 자비하심으로써 그 은혜의 지극히 풍성함을 오는 여러 세대에 나타내려 하심이라.”(엡2:7) “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하지 못하게 함이라.”(엡2:8~9)
4) 하나님의 은혜는 놀랍습니다.
사도 바울은 자신의 육체에 있는 가시, 사탄의 사자라 부를 수 있는 고통을 문제로만 여겼습니다. 그러나 주님의 대답은 의외였습니다.“나에게 이르시기를 내 은혜가 네게 족하도다. 이는 내 능력이 약한 데서 온전하여짐이라 하신지라. 그러므로 도리어 크게 기뻐함으로 나의 여러 약한 것들에 대하여 자랑하리니 이는 그리스도의 능력이 내게 머물게 하려 함이라.”(고후12:9)
4. 하나님의 은혜는 우리를 새롭게 합니다.
1) 우리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는 풍성합니다.
주님은 우리가 약할 때에도 강하게 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 주의 은혜가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과 사랑과 함께 넘치도록 풍성하였도다.”(딤전1:14) 은혜는 또한 인내를 가져옵니다. “부당하게 고난을 받아도 하나님을 생각함으로 슬픔을 참으면 이는 아름다우나 죄가 있어 매를 맞고 참으면 무슨 칭찬이 있으리요? 그러나 선을 행함으로 고난을 받고 참으면 이는 하나님 앞에 아름다우니라.”(벧전2:19~20) 이 때 아름답다는 단어가 은혜입니다.
2) 은혜를 통하여 하나님의 의에 도달하게 됩니다.
은혜에 의하여 하나님의 의가 그리스도를 영접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주어집니다. “일하는 자에게는 그 삯이 은혜로 여겨지지 아니하고 보수로 여겨지거니와 일을 아니할지라도 경건하지 아니한 자를 의롭다 하시는 이를 믿는 자에게는 그의 믿음을 의로 여기시나니.”(롬4:4~5)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우리는 그분의 은혜에 접근할 수 있게 됩니다.(롬5:2)
3) 은혜는 새로운 성품을 만들어 냅니다.
우리가 구원을 받게 되면 우리는 새 사람이 됩니다. “우리는 그가 만드신 바라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선한 일을 위하여 지으심을 받은 자니 이 일은 하나님이 전에 예비하사 우리로 그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하심이니라.”(엡2:10) 이는 우리의 마음이 새로워짐을 의미하며, 가치관과 삶의 변화를 통하여 새로운 존재가 됨을 의미합니다.
4) 은혜는 교훈을 줍니다.
그리스도인은 영적인 일들을 배울 수 있습니다. 우리를 구원하는 은혜는 또한 우리에게 영적진리를 가르치기도 합니다. “모든 사람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가 나타나 우리를 양육하시되 경건하지 않은 것과 이 세상 정욕을 다 버리고 신중함과 의로움과 경건함으로 이 세상에 살고.”(딛2:11~12) “ 무릇 더러운 말은 너희 입 밖에도 내지 말고 오직 덕을 세우는 데 소용되는 대로 선한 말을 하여 듣는 자들에게 은혜를 끼치게 하라.”(엡4:29)
5. 은혜의 교리가 주는 교훈이 있습니다.
은혜는 하나님이 주시는 것입니다. 우리는 은혜를 만들 수 없고, 노력한다고 은혜를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사도 바울은 은혜는 하나님께서 우리 심령 속에 역사하시는 것이며, 신앙은 우리 쪽에서의 반응입니다. 우리가 은혜 안에서 자라갈 때 우리는 작아지고, 주님이 커집니다. 나를 낮추고, 주님을 높입니다. 은혜를 거저 받았기에 빚진 자의 삶을 살게 되고, 그렇게 살게 될 때 주님의 우리 삶을 책임지십니다. 그래서 성경은 “주 예수의 은혜가 모든 자들에게 있을지어다 아멘.”으로 끝납니다.
'교육 및 훈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료] 사도훈련 계획서 (0) | 2020.03.20 |
---|---|
[꿀Tip]크로스웨이 성경공부 진행방법 (0) | 2020.03.20 |
[교리공부] 속죄 (0) | 2020.03.19 |
[교리공부] 성화 (0) | 2020.03.19 |
[교리공부] 칭의 (0) | 2020.03.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