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및 훈련

[품성교육] 품성은 어떻게 계발하는가

품성은 어떻게 계발하는가?(벧전 1:14-16)

 

당신은 당신 자신을 인격체로 만드는 구체적인 자질을 발견함으로써 품성을 계발한다. 당신은 품성의 본질 및 그 중요성을 이해하고 한 가지 품성을 일정기간 동안 집중적으로 실행함으로써 품성을 계발한다. 당신은 품성을 직장이나 사회생활에 실천하여 얻는 혜택을 체험함으로써 품성을 계발한다. 당신은 당신 자신의 삶 속에 필요한 품성을 직장의 동료가 어떻게 실천하며 또 그들의 구체적인 품성을 칭찬하고 배움으로써 품성을 계발한다.

 

역사적인 관점

시대를 통해 증명된 품성교육

당신의 걸음이 말을 하고, 당신의 대화가 말을 하며, 당신의 걸음은 당신의 대화가 말하는 것보다 더 크게 말한다.”(Your walk talks, and your talk talks, but your walk talks louder than your talk talks) 라는 속담이 있다. 우리가 책이나 다른 자료에서 품성에 관해 읽고 배우기보다는 우리가 관계 맺고 지내는 사람들의 품성을 통해서 훨씬 많이 배운다.

역사에 나타난 많은 위인들은 그들의 품성 때문에 훌륭한 지도자가 되었다. 이들의 품성에 관해 연구하여 그들과 가까이하면 품성을 잘 이해하고 우리의 삶에 적용하도록 돕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예로서 미국의 아브라함 링컨이라 하면 한국인은 노예해방을 먼저 생각한다. 그런데 노예해방은 성취이고 그 업적은 귀하지만 그 성취를 이룬 품성이 더욱 중요하기에 미국 학교에서는 정직한 아브라함”(honest Abe)으로 품성을 가르친다. 그 이유는 그가 소년시절 상점의 점원으로 일할 때 손님에게 거스름돈을 잘못 건네준 것을 나중에 알고 6전을 돌려주기 위해 2마일을 걸어간 품성 때문이다. 미국 초대 대통령 조지 워싱턴은 소년시절에 자신이 실행할 도덕적 예의규범을 스스로 작성함으로써 자신을 명예와 지도력 있는 사람으로 두각을 나타냈다.

품성과 성취를 구분하는 것이 중요하다.

성취는 품성의 씨를 심은 자에게 보상되는 열매이다. 품성은 사람의 결단에 미치는 동력이다. 성취는 이런 결단의 결과인 것이다.

품성은 선택이 아닌 필수다.

당신의 고용주는 직장에서 당신의 안전에 법적으로나 도의적인 책임이 있다. 품성계발을 우선순위로 정함으로써 고용주는 부상이나 재산 피해가 발생하기 전에 잘못된 태도를 시정하도록 노력하는 것이다.

품성은 성취를 고취한다.

세상의 경쟁은 최대의 효율을 통한 최대의 생산을 요구한다. 성취는 사람마다 다른 기술 또는 능력에 기초한다. 그러나 품성은 능력에 달린 것이 아니다. 연령, 학력, 지위 여하를 막론하고 누구나 품성의 자질(정직, 책임감, 순종, 감사 등)을 계발할 수 있고 또 계발해야 한다.

품성은 인간관계를 세워준다.

긍정적인 품성의 자질은 직장업무에서 팀워크를 강화해 주고 가족 간에 화합을 강화한다. 반면에 분노, 무례함, 불충성, 부정직과 솔선수범의 결여와 같이 부정적인 태도에서 연유하는 긴장은 직장과 가정에서 인간관계를 파괴한다.

품성은 건강을 촉진한다.

당신의 품성은 당신의 행동과 태도를 결정하는 것으로 당신의 전반적인 건강상태에 반영되기도 한다. 더욱이 부적절한 행동으로 인한 부상이나 병은 당신 자신과 가족과 회사에 곤란을 야기한다.

품성계발은 현명한 사업이다.

높은 기준의 도덕적 품성은 오늘날 사업풍토에서 계속 성공하는데 필수적임이 자명하다. 채용, 승진과 해고를 품성의 자질로 나타난 증거에 기준한다면 당신의 회사는 성장을 촉진하며 생산과 서비스, 비용절감을 증가시키며 많은 부상을 예방하는 업무 분위기를 제공할 수 있다.

 

균형 있는 품성의 자질

품성의 자질은 예수님이 가르친 49가지 명령에 기초하여 각기 분리된 것이 아니라 다른 자질과 합당한 관계로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품성리더십 계발

품성계발은 강조하는 것이지 프로그램이 아니다. 품성 첫째! 는 당신의 삶 가운데서 품성의 모범을 보이고 계발하려는 개인적인 헌신에서 출발한다. 품성의 역할은 리더십의 위치에 있는 자들에게 더욱 중요하다. 가장 효과적인 품성계발이 당신의 회사에서 실시되려면 바로 당신의 모범에 달렸다.

 

품성을 칭찬하는 방법

품성은 그 사람의 가치와 정체성의 일부분이다. 칭찬은 말, , 감사의 표시로 제 때에 미소하고 또는 고개를 끄덕이거나 마음에서 우러나는 악수, 잘 알려진 방법인 등을 가볍게 두드리기로 전달할 수 있다. 고용인의 입사일을 인지하고 기념하거나 이런 기회를 이용하여 고용인이 모범을 보인 품성을 공개적으로 칭찬하는 것이 아주 효과적이다. 품성은 회사에서 매일 정기적으로 순간적으로 그때마다 칭찬해야 한다. 만약 당신이 사무실에서 동료의 책상 주변이 깨끗이 잘 정돈된 것을 보았다면 그냥 지나치지 않고 어떻게 품성의 칭찬을 간단히 할 수 있나? “○○, 당신께서 늘 책상을 정리정돈 하시니 제가 일하기에도 기분이 좋네요. 당신처럼 저의 사무실도 잘 정리할 수 있는 비결을 가르쳐주세요.” 칭찬한다면 그분은 정리정돈을 더 잘할 것이며 내 자신도 정리정돈을 하여 업무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다. 어떤 사람의 품성을 다른 사람에게 칭찬하는 일은 아주 의미가 있다. 당신이 품성을 칭찬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당신 자신이나 당신이 함께 생활하거나 일하는 사람에게서 나타난 좋은 품성을 존경하고 감사하는 사람으로 알려지는 길이다.

 

품성칭찬과 성취칭찬 차이의 중요성

아주 중요한 사항은 품성을 강조하려는 당신의 결단이 성취위주의 보상에 종지부를 찍는 표식이다. 사람의 품성은 각자가 선택한 반응에 따라 계발한 것이다. 성취는 회사의 모든 사람이 함께 노력한 결과이다. 성취위주의 칭찬은 동료 간 시기와 질투를 유발한다.

 

성취 위주의 칭찬

품성 위주의 칭찬

우리는 ○○○씨가 우리 회사에 함께 있는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 그는 첫 프로젝트를 우리와 함께 성공적으로 마쳤다.

따라서 우리는 당신에게 이 선물을 증정하고 이 프로젝트의 경비를 63%나 절감하게 이끈 당신의 훌륭한 업적을 높이 치하하는 바이다.”

 

- 이럴 때 다른 직원들 생각은? : “아니 나도 열심히 하였는데 왜, 저 사람만 칭찬하고 상을 주나?”

 

- 칭찬받은 ○○○씨의 생각? : “나의 실력을 회사가 인정해주니 이 분야에서 내가 최고야라는 교만이 생긴다.

직원들 대다수가 ○○○씨의 어린 시절의 역경을 모를 것입니다. 그는 어릴 때의 역경을 통해 근면과 창의력의 비결을 배웠습니다. ○○○, 당신이 이 회사에 가져다 준 당신의 창의력, 근면과 검약에 대해 작은 감사의 표시를 하고자 합니다.”

 

- 이런 경우 다른 직원들의 생각은? : “역시, 근면, 성실한 직원이 회사에서 인정받는구나. 나도 그래야지...”

 

- ○○○씨의 생각? : “나는 창의성, 근면, 성실로 이 회사를 위해 충성해야지…….”

품성과 아첨을 구분하라.

아첨은 동기가 불순하고 듣는 사람으로 하여금 불쾌하거나 교만하게 한다. “야 참 잘생겼다”, “너는 머리가 좋구나!” 라는 말은 비록 사실일지라도 상대의 품성을 버리는 결과를 가져온다. 대신 성실하고 정직하다는 품성을 칭찬하면 그 사람은 더욱 성실과 정직을 위해 노력한다.

 

품성을 인정함이 중요하다는 더 좋은 예

성취는 사람에 따라 다른 기술, 능력과 기회에 달려있다. 그러나 품성은 기술이나 능력에 달려있는 것도 아니며 기회에 제한을 받는 것도 아니다. 회사에서 어느 한 사람을 금주의 고용인으로 선정하는 것은 금물이다. 다음의 한 예를 보자. 어떤 사람이 아주 가난한 가정에서 자라면서 역경을 극복하기 위해 최소의 경비절약을 배웠다면 이 사람은 근면, 창조력, 검약과 같은 품성을 계발했을 것이다. 그런 후에 이 사람이 당신 회사에 취직하여 처음 맡은 업무를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로 회사 재정을 크게 절약하였다고 가정하자. 이때 당신이 할 수 있는 두 가지의 칭찬과 다른 사람이 각 칭찬에 대해 어떻게 반응할 수 있는지 아래 표를 참조해 보자.

품성인정: 공개적으로 칭찬하라.

다음의 단계가 직원들의 품성자질을 발견하여 직원회에서 직원들을 공개적으로 칭찬하는 방법이다.

 

먼저 준비하라.

공개적인 인정순서를 직원들에게 잊을 수 없는 긍정적인 순간으로 만들어야 한다. 당신이 인정순서를 특별한 시간으로 만들려고 정성을 쏟은 만큼 직원의 명예를 위해 준비된 훌륭한 표현에 대해 해당 직원이 감사하게 느끼게 된다.

- 직원의 가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라.

- 직원의 이름의 뜻을 알아보고 그 뜻을 그분의 품성에다 연관을 지어라.

- 다른 사람들이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 품성의 원리를 잘 전할 수 있는 직장에서의 예를 사용하라.

- 말하고자 하는 내용을 미리 적어라.

 

직원을 잘 소개하라.

각 개인의 이름은 중요하다. 애칭보다는 정중한 표현을 하라.

 

적절히 나누라.

서로에 대해 알면 관계가 좋아진다.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소개방법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 가족사항에 대해 나누라.

- 직원이 회사에 근무한 간략한 경력을 나누라.

- 직장 이외 그분의 취미나 특기를 나누라.

개인정보를 공개적으로 나누어도 무방한지를 잘 분간하라. 개인신상에 관한 문제인지 잘 분간할 수 없으면 당신은 본인에게 반드시 물어보아야 하고 그렇지 않으면 그 부분을 나누지 말아야 한다.

 

직원의 임무를 설명하라.

직원들이 회사에서 함께 일하는 동료들이 누구이며 또 회사에서의 임무를 아는 것이 도움이 된다.

 

공개 인정이 왜 필요한가?

당신의 직장부서에 있는 직원들의 품성을 정기적으로 인정하는 관례는 많은 변화를 가져온다.

 

품성의 자질을 정의하라.

품성계발 회보에 적힌 정의를 읽어준 후에 당신 자신이 보고 느낀 품성의 의미와 통찰을 부가적으로 나눌 수 있을 것이다.

 

실례를 사용하라.

어떤 품성이 어떻게 실제로 증명되었는지 예를 들라. 회사에서 맡은 책임을 품성에 연계하라. 품성을 강조하기 위해 세부적인 사항을 사용하라. 사람들의 품성을 비교하지 말라.

 

사실대로 말하라.

성실한 태도는 감동적이거나 교활한 말재주보다 중요하다.

 

간략하게 말하라.

미리 준비를 잘하면 직원을 인정하는데 2-3분이면 충분하며 특별한 경우에는 좀 더 길게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