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및 훈련

[자료]6대 품성측정

                6 대 품성 측정                                                                                 이름: _________________________

 

이 학생은 6 대 품성 규범을 얼마나 잘 나타내는가?

 

<1=드물다. 2=가끔 한다. 3=대체로 잘 한다. 4=거의 항상 한다. 5=항상 잘 한다.> (최고점수 140점 중 _______ )

신뢰성 Trustworthiness

1. 대가를 치르더라도 진실을 말한다. 1 2 3 4 5

2, 거짓이나 속이지 않고 성실하다. 1 2 3 4 5

3. 솔직하고 숨김없이 다른 사람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나눈다. 1 2 3 4 5

4. 다른 사람의 재산을 존중하며 훔치지 않는다. 1 2 3 4 5

 

존중 Respect

1. 자신이 대우받고자 하는 것처럼 다른 사람을 대우한다. 1 2 3 4 5

2. 다른 사람의 사생활을 존중한다. 1 2 3 4 5

3. 다른 사람이 스스로 결정하도록 자율권을 존중한다. 1 2 3 4 5

4. 정중하고 예절을 지키며 남에게 소리를 지르거나 무례하여 황당케 하지 않는다. 1 2 3 4 5

5. 인종, 민족, 종교 차이와 신체장애자를 수용하고 아량을 보인다. 1 2 3 4 5

 

책임 Responsibility

1. 자신이 해야 할 의무를 잘 감당한다. 1 2 3 4 5

2.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다한다. 1 2 3 4 5

3. 모든 일에 최선을 다하고 최상을 추구한다. 1 2 3 4 5

4. 성질, 욕구와 흥분을 잘 절제한다. 1 2 3 4 5

5. 어렵거나 불쾌한 경우에라도 마땅히 해야 할 일을 행하는 자제력을 보인다. 1 2 3 4 5

 

공평함 Fairness

1. 다른 사람에게 열린 마음의 자세로 듣는다. 1 2 3 4 5

2. 공평하고 공정하게 사람들을 대한다. 1 2 3 4 5

3.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는 행동이 시종일관하다. 1 2 3 4 5

4. 다른 사람에 관해서나 영향을 미치는 결정과 판단을 신중하고 면밀히 한다. 1 2 3 4 5

5.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는 결정을 공정하고 열린 자세로 한다. 1 2 3 4 5

 

배려 Caring

1. 친절하고 사려가 깊다. 1 2 3 4 5

2. 친구들과 다른 학생들의 입장(감정이입)에 선다. 1 2 3 4 5

3. 선생님, 교직원들의 입장에 선다. 1 2 3 4 5

4. 시간과 돈으로 자선하는데 후하다. 1 2 3 4 5

 

시민의식 Citizenship

1. 단체의 규칙과 규정을 양심적으로 잘 지킨다. 1 2 3 4 5

2. 속이거나 손쉬움 방법을 취하지 않고 규칙을 따른다. 1 2 3 4 5

3. 권위자를 존중한다. 1 2 3 4 5

4. 시민의 의무 (교통법, 공중도덕 등)를 잘 지킨다. 1 2 3 4 5

5. 지역사회와 학교에서 자원봉사를 한다.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