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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및 훈련

[잠언] 성경공부 3강(잠언 장르와 구조)

chapter 3. 잠언에 쓰인 장르들과 구조 이해

1. 서론(잠언: 바른생활의 교과서) - Proverb

잠언은 어떤 책인가? 간단히 말하면 잠언은 바른생활을 가르치는 책이다. 마이클 샌델이란 하버드대 교수가 쓴 정의란 무엇인가란 책의 제목처럼, ‘’, ‘의로운 생활에 관한 주제를 다루고 있다. 이 주제를 젊은이들에게 가르쳐 그것이 그들의 의식과 가치가 되게 하려는 것이다. 젊은이가 의로운 생활을 지향하는 인격을 갖추게 될 때 그것이 인생 성공의 참된 밑거름이 된다고 본다.

바른생활이란 초등학교 교과 과목의 이름이기도 하다. 사람이 어떻게 사는가 하는 것은 그 사람 개인을 위해서나 그가 속한 사회와 그 사회의 미래를 위해서 그만큼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에 초기 학교 교육에서부터 필수 과목으로 가르치는 것이다. 성경도 꼭 같이 사람이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하는 문제에 비상한 관심을 가진다. 특히 잠언 등 지혜서가 그러하다. “라는 것이 성경의 구속에 관한 이야기가 지향하는 하나님 통치의 기본 이념이기도 하지만 잠언은 이 문제를 조금 다른 각도에서 접근한다. 잠언은 구속사라는 특수한 민족의 이야기에 구애받지 않는다. 잠언은 그저 평범하고 일반적인 인간의 입장에서 의의 문제를 다룬다. 보통사람에게 있어서 인생의 성공은 어떻게 성취될 수 있는가, 그것은 바른 생활, 즉 의의 실천을 통해서 이루어진다는 것이 잠언의 교훈의 요체이다.

현대는 인간이 살아가는 기준 따위에 굳이 귀를 기울이려고 하지 않는 시대이다. 따라서 의나 의로운 생활이라는 것에 대해 관심이 없을뿐더러 감각이 죽어버린 것 같은 시대이다. 그러나 아무리 시대가 절대적인 삶의 기준을 상실해 가는 때라 하더라도 하나님이 우주를 운영하시는 원리가 변하지는 않는다. 잠언이 가르치는 삶의 원리는 바로 현대인을 위한 참된 성공의 법칙이며 미래 사회가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비결이다. 이것이 잠언이 젊은이 한 사람, 한 사람을 위한 인생 교과서요, 우리 모두를 위해서는 건강한 미래를 위한 사회 교육서가 되는 이유이다.

잠언은 지혜서의 성격을 이해하는 데 가장 기본이 되는 중요한 책이고, 잠언 한 장, 한 절의 내용을 보기 이전에 먼저 이 잠언 에 쓰인 장르들과 구조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2. 잠언에 쓰인 장르들

잠언에 대해 살피는 일은 책의 구조로부터 시작하는 것이 바른 순서일 것이다. 그러나 구조를 제대로 논하려면 먼저 책에 사용된 기본적인 문학 도구인 장르들에 대해 알아야할 필요가 있다. 장르는 구조의 각 부분의 성격을 말해주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이다.

잠언에 쓰인 문학 장르는 금언(Sayings), 훈계(Admonitions), 숫자 금언(Numerical Sayings), 지혜시(Wisdom Poem) 등이 있다. 이 중 금언과 훈계가 주요 장르로 쓰였다.

 

1) 금언

금언이란 경험과 관찰의 내용을 간략하게 진술한 것을 말한다. 어떤 내용을 진술한 것이므로 3인칭 직설법으로 되어 있다. 진리가 객관적으로 제시되고 문장의 톤은 냉정하다. 명제적이며, 서술적이다. 모든 금언은 평행법으로 이루어진 한 줄의 시구로 되어 있다. 대부분 전반절(a)과 이에 호응하는 후반절(A')이 한 쌍을 이룬 두 반절 평행시이다. 금언들은 동의평행, 반의평행, 종합평행이 골고루 섞여 있으나 반의평행이 수적으로 가장 많은 편이다. 다음은 평행시의 예인데 동의평행, 반의평행, 종합평행을 각각 순서대로 둘씩 든 것이다.

동의 평행

* 공평한 간칭과 명칭은 여호와의 것이요 주머니 속의 추돌들도 다 그의 지으신 것이니라(16:11)

* 교만은 패망의 선봉이요 거만한 마음은 넘어짐의 앞잡이니라(16:18)

반의 평행

* 지혜로운 아들은 아비로 기쁘게 하거니와 미련한 아들은 어미의 근심이니라(10:1)

* 여호와께서 의인의 영혼은 주리지 않게 하시나 악인의 소욕은 물리치시느니라(10:3)

종합 평행

* 불량한 자는 악을 꾀하나니 그 입술에는 맹렬한 불 같은 것이 있느니라(16:27)

* 패려한 자는 다툼을 일으키고 말장이는 친한 벗을 이간하느니라(16:28)

 

2) 훈계

훈계는 무엇을 하라거나 말라는 식으로 명령하거나 권고하는 것을 말한다. 교훈 또는 강의라 불리기도 한다. 긍정적으로 무엇을 하라고 훈계하는 것은 명령, 부정적으로 무엇을 하지 말라고 훈계하는 것은 금지라 한다. 명령과 금지는 각각 쓰이기도 하나 함께 쓰여서 하나의 훈계를 이루는 수도 많다. 훈계(명령, 금지)는 보통 2인칭 명령법으로 주어지지만 3인칭 명령법이 쓰이는 수도 종종 있다. 훈계에는 종종 동기부여절이 덧붙여져서 명령과 금지를 하는 이유를 제시하는데, 피교육자로 하여금 훈계에 순종할 시 따를 유익과 불순종할 시 따를 불이익에 대해 경고 받게 하려는 것이다. 훈계는 호소하고 권면하는 강렬한 톤을 지닌다. 지시적이다. 다음은 훈계의 예를 이해하기 쉽게 들어보자.

* 내 아들아 네 아비의 훈계를 들으며 네 어미의 법을 떠나지 말라

(왜냐하면) 이는 네 머리의 아름다운 관이요 네 목의 금사슬이니라(1:8-9)

* 지혜를 버리지 말라 (그리하면) 그가 너를 보호하리라

그를 사랑하라 (그리하면) 그가 너를 지키리라(4:6)

* 약한 자를 약하다고 탈취하지 말며 곤고한 자를 성문에서 압제하지 말라

(왜냐하면) 대저 여호와께서 신원하여 주시고 또 그를 노략하는 자의 생명을 빼앗으시리라(22:22-23)

 

3) 숫자 금언

숫자 금언은 어떤 공통된 성격의 것들을 열거하는 서술기법이다. 보통 하나의 숫자 다음(a) 그보다 하나 많은 숫자(a+1)를 제시하는 방식으로 제목을 말한 다음, 항목들을 구체적으로 열거한다. 어떤 학자는 숫자금언이 선생이 수수께끼를 내면 학생들이 답하는 형식이라 하여 학교에서 문답식 교육상황을 반영한다고 말하기도 하지만 구체적인 근거는 없다. 이러한 숫자금언은 잠언 외에도 구약의 여러 책에서 발견된다.(1-2, 5:5 )

* 세상을 진동시키며 세상으로 견딜수 없게 하는 것 서넛이 있나니 곧 종이 임금된 것과 미련한 자가 배부른 것과 꺼림을 받는 계집이 시집 간 것과 계집종이 주모를 이은 것이니라(30:21-23)

* 잘 걸으며 위풍 있게 다니는 것 서넛이 있나니 곧 짐승 중에 가장 강하여 아무 짐승 앞에서도 물러가지 아니하는 사자와 사냥개와 수염소와 및 당할 수 없는 왕이니라(30:29-31)

 

4) 지혜시

지혜시란 한두 줄의 진술이나 명령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교훈을 담되 어느 정도의 길이로 진행되는 시를 가리키는 이름이다. 이것이 적합한 명칭인가에 대해서는 논란이 있으며 개념적으로 다소 모호한 점도 없지 않다. 일정한 교훈을 지닌다는 의미에서 교훈시라 불리기도 한다. 금언과 훈계들이 그 안에 들어 있을 수 있다. 31:10-31절의 이상적인 부인을 묘사하는 알파벳 시도 지혜시이다.

 

3. 잠언의 구조

잠언은 다른 책에 비해 구조 분석이 쉬운 책이다. 잠언은 여러 컬렉션들로 이루어져 있는데 대체로 모든 컬렉션의 시작점에 저자가 명기되어 있어 단위의 시작과 끝을 쉽게 알아 볼 수 있게 되어 있다. 이런 이유로 잠언은 학자들 사이에 구조에 관한 논쟁이 가장 적은 책이기도 하다. 잠언은 책 전체의 제목(표제)을 제외하고 총 8개의 부분(컬렉션)으로 구성되어 있다.

구 분

내 용

장르

 

제목, 책의 목적, 모토 (1:1-7)

 

아들을 향한 권면 (1:8~9:18)

훈계

솔로몬의 금언 모음 1 (10:1~22:16)

금언

지혜자들의 말씀 모음 1 (22:17~24:22)

훈계

지혜자들의 말씀 모음 2 (24:23-34)

금언 + 훈계

솔로몬의 금언 모음 2 (히스기야왕의 모음) (25:1~29:27)

금언

야게의 아들 아굴의 말 모음 (30:1-33)

숫자 금언

르무엘 왕의 말 모음 (31:1-9)

훈계

이상적 아내에 대한 알파벳 시 (31:10-31)

지혜시

4. 결론

잠언의 장르를 보면, 금언, 훈계, 숫자 금언, 지혜시로 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잠언의 구조는 어느 책보다도 저자와 함께 명확하게 구분되는 것이 특징이다. 사실 강의 초반부에 먼저 지혜서와 지혜의 개념에 대해 밑그림을 그리고 나서 잠언에 대한 장르나 구조에 대한 것들을 다루는 것은 숲을 보기 위한 과정이다.

등산을 하더라도, 전체적인 산에 대한 정보와 등산로, 높이와 봉우리, 쉼터는 어디에 있는지 등산하기 전에 등산 안내도를 보는 것과 같다. 이러한 등산정보를 제대로 숙지하지 않고 등산을 하게 되면, 혹시 모를 위험상황에서 길을 헤매게 되거나 난처한 상황에 처할 수 있기 때문에 잠언을 공부하기 전에 잠언에 관한 대략적인 정보를 알고자 해서 이다.

물론 잠언 말씀 단 한구절에도 은혜받고 하나님의 지혜를 깨닫는 경우도 있지만, 전체적인 배경과 흐름을 이해하지 않고는 내가 믿고자, 내가 원하는대로 성경을 이해하고 받아들이기가 쉽기 때문이다. 그래서 객관적인 잣대, 기준, 캐논을 우리가 이 잠언의 장르와 구조를 통해서 세우고자 했다.

사업장에 가면 많이 쓰여있는 네 시작은 미약하였으나 네 나중은 심히 창대하리라”(8:7) 이 지혜서 욥기 말씀은 사실 욥이 한 말이 아니라, 욥의 친구 빌닷이 한 말인데도 성도들은 그 말 자체가 꿀송이처럼(?) 달기에 은혜롭게 받아들이곤 한다. 욥기의 구조와 장르인 숲을 보지 못했기 때문이다. 우리가 이제 잠언에 대해 강해식으로 컬렉션(부분)별로 한 주씩 말씀을 나눌 때에 우리의 지혜가 자라는 귀한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

 

암송 말씀(잠언 3:5-6)

너는 마음을 다하여 여호와를 의뢰하고 네 명철을 의지하지 말라 // 너는 범사에 그를 인정하라 그리하면 네 길을 지도하시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