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및 훈련

[자료] 치유목회 기도사역

치유목회 기도사역

 

기도사역을 할 때 중요한 점

1)연합의 중요성--하나님은 연합을 시키고 사탄은 분리시킨다

기도는 목회자가 할 수 있는 최고의 도구이다 단절시키려는 사탄은 아담가 하와를 단절시켜 서로 책임을 더넘기에하고 가인과 아벨을 단절시켜 살인했다 내적치유는 이렇게 무너진 관계를 원상태로 회복시키는 것이다 우리를 하나님께로 돌리고 사람들이 서로 사랑하는 관계로 돌아가게 하는 것이다. 아내가 묶으면 남편이 묶인다 배우자 한쪽이 마음을 닫으면 같이 묶인다 개인에게도 집단에게도 주셨다 땅에서 묶으면 하늘에서도 묶인다.

안수받은 목회자는

1.하나님을 대표한자

2.예수그리스도를 생각나게 해 주는자

3.성령 임재를 도와 주는자

4.개교회의 대표자

 

2)시간의 요소

인간은 시간의 재한을 받지만 예수님은 시간의 재한을 받지 않으신다 언제 어디라도 가실 수 있다 주님이 가시고자 하는 곳 그 시간으로 가도록 허락하라 내담자의 기억 속에 주님이 어디 계셨는가. 주님은 결코 우리를 떠나시지 않으신 분이셨다 어떤 환경속에서도

주님은 우리 어린 시절의 기억 속으로 되돌아가 치유하실 수 있으신다 .

(1)가장 가까운 아내에게 조언을 받자

(2)고백하자

(3)주님을 초청하자

(4)주님의 눈으로 그 사건을 이해하자

(5)용서를 선포하자

 

3)사랑의 중요성

사람은 사랑을 받아야 된다 머리의 사랑이 아니고 가슴의 사랑을 받아야 한다 사랑을 받아야 할 때 상처를 입으면 그때 이후로 성장하지 않고 고착되어 버린다 부모님의 사랑을 받아 보지 못한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사랑을 체험하는 것이 회복의 열쇄이다 하나님의 마음으로 교인들을 대한다는 것은 기가 막힌 축복이다 사랑을 받지 못하면 자아상이 비뚤어지고 자존감이 낮아 자신을 저주 할 수 있습니다.

부부는 옳다 그르다의 관계가 아니다 사랑의 그릇이다 아내의 기도로 남편을 돕는다

 

4)신뢰

우리는 사랑을 필요로 하고 사랑은 신뢰를 만든다 문제가 있는 사람들은 대부분 신뢰에 문제가 있는 사람일수 있다 그들은 목회자도 신뢰 할 수 없고 하나님도 신뢰 할 수 없는 사람일 수 있다 주님 제게 저 사람에 대한 당신의 사랑을 주십시오 그리고 이사람에게 저를 신뢰 할 수 있는 믿음을 주십시오

 

5)하나님의 이미지

하나님의 이미지는 각각 다를 수 있다 사람들은 종종 하나님이 자신을 버렸거나 배신했다고 느끼고 있다. 만약에 하나님이 살아 계신다면 어떻게 나에게 이렇게 할 수 있느냐고 한다 우리가 하나님께 화를 낼 수 있다 우리는 하나님의 자녀이기 때문이다

우리가 가지는 하나님의 이미지는 어린 시절에 부모님의 이미지와 관련되어 있습니다 어린 시절 부모님의 이미지가 성인이 된 후 하나님 이미지를 형성합니다. 무의식가운데 부모님에게 갖고 있는 것들을 하나님께 투사합니다 하나님과의 관계를 제 정립 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6)용서 모든 치유에 치유가 일어나지 않는 것은 용서하지 못해서입니다. 용서는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용서는 치유를 위한 무대입니다

6:14-15 너희가 사람의 과실을 용서하면 너의 천부께서도 너희 과실을 용서하시려니와 너희가 사람의 과실을 용서하지 않으면 너희 아버지께서도 너희 과실을 용서하지 아니하시리

 

(1)용서가 아닌 것

a)잘못을 눈감아 주는 것은 용서가 아니다

아 그래 됐어 잊어버려 난 그 일에 신경 쓰지 않아 은폐간과는 문제를 감추기는 하지만 치유는 가져다주지 못한다

b)잘못을 정당화 할 수잇는 구실을 세우주거나 그 잘못을 숨겨주기 위해 그 잘못에 겉발림을 하는 것은 용서가 아니다

요셉의 경우당신들이 나를 해 하려 하였으나-- 그들의 악한 동기까지 있는 그대로 철저하게 파해쳤다

진정으로 어떤 사람을 용서하기 위해서는 당신에게 행한 잘못괴 해악을 그대로 인정하는 것이다

c)잘못을 행한 사람의 심리를 분석하는 것은 용서가 아니다.

d)잘못을 자신의 탓으로 돌리는 것은 용서가 아니다

 

(2)용서란 무엇인가

a)용서란 우리 자신에게 행해진 구체적이고 명확한 잘못을 직시하는 것이다 우리가 하나님의 진정한 용서를 받기 위해서는 우리의 죄를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해야 함과 같다

b)용서는 자신에게 가해진 상처와 고통을 직시하는 것이다

거부/모욕/외면이나 무관심/불공평/혹평/잔인하고 무자비한 학대/기대의 배신/ 버림받음

c)용서는 우리의 분노를 직시하는 것이다

상처를 묻어두면 그것은 곧 미움을 묻어 두는 것이다. 이것은 치유의 가능성까지 묻어두는 것이다.

d)용서는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직시하는 것이다

그리스도의 십자가만이 용서 할 수 있는 힘을 준다.

 

기도의 방법

예수께서도 치유사역에 침 진흙 실로암 연못 등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셨다. 우리의 방법과 기도의 언어는 상황과 사람에 따라서 다양하여야 할 것이다

a)긴장완화

각종 생각들로부터 몸과 마음을 느슨하게 풀고 긴장을 이완하는 것은 하나님으로 하여금 우리 안에 들어오시도록 하는 것이다 천천히 호흡을 한다 호흡훈련은 매우 도움이 된다

b)묵상

하나님의 사랑과 능력에 대해 처점을 두고 얼마동안 묵상하는 것이다

c)믿음의 기도

묵상 중에 우리의 생각과 마음이 준비되고 하나님은 자비로우시며 사랑의 하나님이심을 믿기로 결심한다 하나님은 능력의 하나님이시기 때문에 치유하실 능력이 있음을 믿는다 가장 편안한 자세로 우리 자신을 잊어버리고 깅장을 이완하며 하나니의 임재에 정신을 집중하는 것이다

d)심상을 그림

창조적인 상상력을 동원하여 병자가 점점 좋아져가며 전인적을 되어가며 거룩해져 감을 마음으로 그려본다

e)손을 얹음

16:17-18 믿는 자들에게는 이런 표적이 따르리니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나으리라

f)치유를 위한 기도의 언어

전존재를 직접 말씀하시는 성령께 순종해야한다 기도 중에 성령의 사랑의 말씀을 듣고 용기 있게 그 말씀들을 선포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기도의 유형

성서에서 우리는 여러 가지 다양한 기도의 유형을 발견할 수 있다토마스머튼은(Thomas Merton)는 성찰의 기도. 묵상의기도. 관상기도의 세 단계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오성춘박사는 부르짓는 기도 음성기도 침묵기도로 나눈다

1)부르짓는 기도(통성기도)-333절 너는내게 부르짓어라 성서는 부르짓으라고 했다 (3:4. 77:1. 2:23.3:7-8--)이기도는 특별한 형식이 필요하지 않다 위기를 당한 사람이 부르짓기를 하나님은 원하신다. 한국사람들은 이 기도에 익숙해 있다.

2)음성기도(정신기도) 공중기도나 대표기도를 할 때 머리에서 생각하면서 입으로 소리내어 드리는 기도이다 이기도는 형식이 있다 특히 주님이 가르쳐주신 기도주기도를 포함해서 형식을 따른다 (기도의 대상자를 부르고. 찬양. 감사. 죄의 고백. 중보 기도 간구.예수이름으로)

3)침묵의 기도(1:1-2. 63:6.---)

A)긴장완화와 묵상의 준비

육체적 정신적 긴장완화가 묵상기도의 필수적이다. 하나님이 주신뜻을 받아드릴 수 있게 준비되어야 한다 세상근심과 걱정이 있으면 하나님의 은총이 우리속으로 들어 올 수가 없다. 긴장완화는 세계와 그 결과로부터 우리를 분리시키는 것 경쟁적이고 투쟁적인 마음의 소용돌이에서 우리를 해방시키는 것

:당신의 의자에 똑바로 앉으세요. 혹은 편안한 자세로 앉으세요 몸에 힘을빼세요 눈을 감으시고 당신의 몸무게를 의자에 머물게하고 당신의 다리이 힘을 푸세요 당신의 등을 꼿꼿이 펴서 처지게 하지 마시고 어개와 등의 힘을 뻬세요 깊게 숨을 드리 쉬세요 당신의 호흡을 꼬끝에서와 배에서 느끼세오 숨을 내쉴 때 당신의 머리를 천천히 앞으로 구부러 당신의 턱이 가슴에 닿게 하세요 이제는 깊게 숨을 들이쉬며 천천히 머리를 들어 올려 머리가 편안한 상태가 될 때까지 뒤로 젓 히세오 이제 당신의 머리가 천천히 규칙적으로 앞뒤로 움직이면서 숨을 들이쉬고 내 쉬세오 3-4회 반복하세요 이제 당신의 머리를 가슴에 머물게 하고 천천히 리듬 있게 3회 동안 숨을 네 쉬세오 당신이 숨을 쉬는 리듬에 따라 머리운동을 하되 오른쪽 어께아서 왼쪽 어깨로 머리가 닫게 숨을 쉬세오 3-4회 반복 하세오 이제는 당신의 목을 편한 한 자세로 세우시고 눈을 감으시고 편안한 자세로 몇번 호흡을 하세요 당시의 턱과 목의 긴장을 완전히 풀어 버리세오

23편을 숨을 들이쉬면서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숨을 내쉬면서 내게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긴장완화는 기도가 아니고 준비 단계다 이 긴장완화 훈련을 하루 몇번씩 하면 정신 건강에 좋다

(2)묵상의 기도

묵상은 첫째 우리의 정신 기능의 하나로 주체적인 의식을 가지고 마음가운데 하나의 상을 일어나게 하는 상상에 가까운 작용이다 예를 들면 주님의 십자가를 상상할 때 그 장면이 생생하게 마음가운데 떠오르도록 정신 기능을 집중한다

둘째는 자발적으로 일어나는 영상들 감정들 깨달음과 직관적인 조명들을 자연스럽게 받아드린다

그러나 차츰 의도적인 가능을 약화시키며 자발적으로 그영상을 통해서 들려주시는 하나님의 음성을 듣기 위하여 마음을 넓게 열어간다

:긴장완화 훈련을 한후에

당신이 베데스타 연못가에 있다고 상상해 보세요 당신이 연못가에 도착했을 때 당신이 보고 만난 사람들을 자세히 바라보세요 당신은 연못 어느 쪽에 서있습니까? 물을 쳐다보세요 물의 색깔은 어떻습니까? 물의 온도와 출렁이는 물결을 느끼세오 이 연못의 구석진 곳까지 세세하게 느끼세오 이제 당신의 몸을 느끼세오 몸중에서 약한 부분이 어디입니까 영적으로 지적으로 감정적으로 더 완전해지기를 원하는 부분을 품으세오 그 부분은 손으로 가만히 만져보세오 예수님께서 당신 곁으로 걸어오십니다. 빙그레 미소를 지으면서 무엇을 하고 있느냐고 물으십니다. 건강해지기를 원하는 부분을 보이십시오 그것 때문에 얼마나 고통 당해 왔는지를 말씀 해 보세오 예수님께서 당신에게 묻습니다 네가 낫고자 하느냐’? 그분과 대화를 나누세오 예수님게서 당신께 손을 얹습니다 내가 원하노리 깨끗함을 받으라 예수님게서 일어서십니다. 당신은 완전해 졌습니다. 베데스타 연못가에서 예수님과 나눈 대화를 묵상 하세오 언제든지 원하면 그 장면 속으로 되돌아갈 수있게 하세오(무엇을 느꼈는가 어떤통찰력을 얻었는가 의문점이나 의심은 없엇는가)

(3)영상기도 (묵상기도의 한 방법)

우리가 다른 사람들에게 사랑과 빛과 치유하는 힘을 보내는 통로 중 하나다 다른 사람이 우리를 위해서 기도할 때 그들의 기도로보낸 것을 받을 수 있다 영상기도는 우리의 마음에 두고 잇는 친구나 이웃을 위해 기도할 때 그 친구나 이웃의 영상을 마음에 떠오르게상상하고 나와 그사이에 우리 주 예수그리스도께서 임재하여 3자간 대화를 나누는 것을 영상으로 그리며 기도하는 것이다

좋지 못한 친구가 있다 묵상가운데 예수님과 함께 친구를 초대하여 이야기를 나눈다 자기의 입장을 말하고 친구의 입장도 말하며 예수님께서 두 사람의 대화를 들으면서 두사람의 손을 잡고 화해시키는 치유의 기도

(4)관상기도

침묵기도 가운데서도 전적으로 침묵을 요구하는 기도 관상기도는 두가지로 요약된다 첫째는 분리다 이세상의 모든 염려와 근심으로부터 분리 세상의 모든 사건으로부터 분리 상황으로부터 분리다 묵상기도는 외적단절만으로 가능하다 관상기도는 내면의 모든 사고와 의지와 계획까지라도 단절해야 한다. 내면에서 일어나는 모든 정신기능을 포기하고 하나님께서 말씀하시는 것만 들어야 한다

또 하나는 기다림이다 기도의 제목도 포기했기 때문에 말씀 드릴것도 없다 다만 그분이 찾아오셔서 말씀해 주시기를 기다릴 뿐이다 관상기도를 드리는 동안은 기도자의 셰계와 의지와 뜻은 사라져버리고 오직 하나님의 셰계와 의지와 뜻만이 기도자속에 가득하게 하는 기도이다. 빈 마음으로 하나님이 보여주시는 것을 그대로 볼 수 있는 눈을 뜬다(자신의 내면의 욕망을 하나님의 음성으로 착각 할 수 있다. 사탄의 음성을 하나님의 음성으로 착각할수 있다 조심해야 한다)

그런데, 관상 기도 이해에 몇가지 고려할 사항이 있다. 첫째, 이 기도는 내적 침묵으로부터 시작된다. 관상 기도는 어떤 바램이나 느낌을 말로 표현하기 보다는 생각 자체를 벗어나는 것이다. 우리의 의식을 벗어나서 텅 빈채로 하나님께 자신을 열어드리는 것이다. 그렇다고 의식을 거부하거나 억압하지 않고 내버려 두어, 그 너머에 있는 상태로 나아가고져 한다. 키딩은 의식 너머의 상태에 이르고 거기에 머무는 데는 성령의 역사가 있어야 한다고 했다. 이를 󰡐부잣집에 입양된 아이를 적응시키려고 가르치는 능숙한 가정부󰡑란 비유를 들어 설명하고 있다. 새 집에 입양된 아이는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기가 쉽지 않다. 그러나 능숙한 가정부는 서두르지 않고 사랑으로 친절하게 아이를 가르치기도 하고 격려도 하면서 새 삶으로 인도한다. 그래서 키딩은 관상기도의 수련을 성령께서 인도하시는 교육이라고 부른다.

둘째, 관상기도란 어떤 기도의 기술이나 전략에 의해서 이어지기 보다는 인격적인 관계를 통하여 형성되는 역동적 과정이다. 관상기도에 이르는 절차나 기술들이 도움이 되는 면이 있겠으나, 그것보다는 보다 근본적으로 기도자가 하나님과의 인격적 신뢰의 관계를 유지하면서 기도 생활에 힘쓰는 자세가 무엇보다 요구된다. 기도의 체험과 결과에 대한 관심보다는 믿음과 신뢰 가운데에 있음이 우선한다는 말이다.

마지막으로, 관상기도는 세속의 신자들에게 절실히 요청된다. 전통적으로 관상기도는 수도원에서 수도하는 수도사들의 전유물로 여기어 왔다. 그러나 키딩은 세속 속의 신앙공동체가 진정한 관상기도의 실천 장소여야 한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수도원의 핵심은 따로 떨어진 󰡒수도원의 외부적 구조󰡓에 있지 않고, 󰡒내면적 상태󰡓인 관상기도에 있기 때문이다 (47-8). 그래서 진정한 수도 생활의 실천에 있어 중요한 관상기도는 수도원이나 세속 속의 신자들 누구에게도 문이 열려 있어야 한다. 특별히 세속 속의 평신도와 신앙 공동체들에게는 관상기도가 더욱 필요하다. 왜냐하면 이들은 세속 속의 유혹에 적나라 하게 노출되어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