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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및 훈련

[자료] 신임 안수집사 교육 강의안(제5강)

5강 장로교회의 운영체제

 

교회의 운영체제란 교회를 다스리는 규정을 말합니다. 이것은 교회의 역사가 오래되었기에 다양한 형태로 발전했지만 크게 나누면 세 가지입니다. 첫째는 회중체제, 둘째는 감독체제, 셋째는 장로체제입니다.

1. 회중 운영체제

이런 제도는 교회를 구성하는 교인들이 직접 교회행정을 하는 체제로서 개체 교회원의 다수결에 의해 모든 것이 결정됩니다. 개체교회는 어떤 외부적인 간섭을 받지 않고 자율적으로 운영하며, 어떤 상회 기관의 지시도 받지 않습니다. 개체교회는 자체적인 법을 가지고 스스로를 치리합니다.

이런 교회들은 같은 교회끼리 어떤 형태의 협의체나 기구를 가지고 있지만 여전히 독립적이고, 자율적입니다. 예를 들면 침례교회가 회중 치리체제의 교회로서 신학교나 선교 사업을 공동으로 지원하지만 그것은 기능적인 것뿐이고, 자발적인 것이지 기구적인 것은 아닙니다.

회중 치리체제는 그 행정에 있어서 순수 민주주의 체제에 가깝습니다. 회중이 교인을 등록교인으로 받고, 안 받는 일을 포함하여 투표로 결정하고, 목사의 청빙, 해약의 결정을 하며, 모든 재정의 결정을 회중이 합니다.

거의 모든 침례교회가 회중 치리체제에 속하며, 그 외의 교회로서는 그리스도의 제자교회, 그리스도연합교회, 그 밖의 여러 형태의 오순절교회 계통의 교회가 회중 치리체제를 따르고 있습니다.

2. 감독 운영체제

교회치리가 감독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체제를 말합니다. 감독이란 말은 본래 희랍어에서 온 말로서 에피스코포스, “목자라는 뜻입니다. 최중 치리체제는 모든 권한을 회중에게 실제적으로 준 데 반해 감독 치리체제는 교회의 권한을 감목에게 부여한 것입니다.

감독 치리체제의 중요한 이유중 하나는 사도적 계승의 교리를 따른다는 데 있습니다. 즉 교역자로 안수 받은 사람은 예수님께서 친히 제자들을 불러 세우신 것과 같이, 그 부르심에 응답했기에 권위의 계승을 믿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런 사람이 교회를 치리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여기는 것입니다.

감독 치리체제에는 성직자의 여러 계급이 있습니다. 로마 가톨릭 교회의 경우 사제, 주교, 대주교, 추기경, 교황의 계급이 있습니다. 감독 치리체제는 교회의 통일을 강하게 주장하고 있으며, 교역자의 사도적 계승과 교회 가르침의 역사적 전통이 교회 통일성의 구체적 표시로 보고 있습니다. 이 체제 아래의 모든 개체교회는 독립된 것이 아니라 보이지 않는 전체, 즉 그리스도의 몸의 한 부분인 것입니다.

이러한 체제의 교회로는 로마 가톨릭교회, 동방 정통교회, 감리교회, 웨슬리안교회, 성공회 등 입니다.

3. 장로 운영체제

장로 운영체제는 교리나 신조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교회를 치리하는 방법을 말하는 것입니다. “장로라는 말은 본래 희랍어에서 온 프리스뷰티로스라는 마로서 교회의 목사와 장로 양쪽에 사용되는 단어입니다. 개체교회가 당회, 즉 회중이 선출한 장로들에 의해 다스려지는 운영체제를 말합니다.

장로교회는 교회행정에 관한 운영원리를 성경에서 찾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사도행전 6:1~6절에 의하면 초대교회는 교회의 사역을 위하여 집사를 안수하였고, 디모데전서 3:1~7, 5:17~22에서는 장로직의 자격에 관한 자세한 사항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야고보 사도는 교회의 병든 사람이 기도를 받기 위해 장로를 청할 것을 지시하고 있으며, 베드로전서 5:1~10에는 아시아의 몇몇 교회 장로들에게 향한 권명의 말씀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사도행전 14:23에는 바울과 바나바가 초대교회에 그들을 대신하는 장로 안수에 관하여 말씀하고 있습니다.

장로교회는 감독장로라는 말을 신약성경에서 같은 뜻으로 사용한 것으로 믿고 있습니다. 그 예를 디도서 1:5, 7, 사도행전 20:17, 28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장로교회 안에는 계층이 없습니다. 목사와 장로는 그 기능에 있어서 다를 뿐이고 행정에 있어서 동일함을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는 감독 치리체제에서와 같은 감독이 없습니다. 모든 결정은 전체 교회의 다수결에 의해 행하여지며, 치리기구에 의장이나 서기로 선출된 사람이라도 그 치리기구 밖에서는 아무런 개인적인 권한이 없습니다.

또 다른 성경적인 장로교회 치리체제의 특징 중 하나는 교회내의 권한이 개인들이 아니라 그룹에 의하여 행사되는데 있습니다. 신구약 성경은 백성들을 다스리는 장로들의 모임에 관하여 언급하고 있습니다.(27:1, 삼하5:3, 15:6) 장로교인들은 성령께서 교회행정문제에 관해 장로들의 기도를 통해 역사하고 계심을 믿습니다. 장로교회 운영체제는 그룹의 결정이 개인의 결정보다 건전하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따라서 교회의 대부분의 결정이 제직으로 구성되는 행정기구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4. 장로교회의 정치원리

1) 대의적인 정치원리

한국기독교장로회 산하의 교회는 교인들이 선출한 장로그룹에 의하여 치리됩니다. 장로교회 교인들의 권리의 하나는 자신들의 영구 제직원을 선출하는 권리를 갖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어느 상회도 개체 교회의 의사를 거슬려 어떤 특정한 사람을 제직에 선정하라고 지시할 수 없습니다. 이 권한은 당회와 노회의 감독하에 행해지고 있으며, 어떤 경우에는 교회의 결정에 대하여 당회나 노회가 거부권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당회가 시행하는 고시에 합격하지 못하는 사람이나 당회가 도덕적으로 용납할 수 없는 사람을 교회가 장로로 선출할 경우 당회는 그 사람의 안수를 거부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교회가 목사 청빙의 조건이 합당치 않음을 발견하였을 때 그것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장로교회에서 당회는 교회생활에 관련된 거의 모든 결정을 하는 책임을 지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장로교회의 정치체제는 대의적입니다.

2) 헌법적인 정치원리

장로교회는 그 믿는 바와 치리를 엮은 헌법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국기독교장로회 헌법은 크게 여섯 부분으로 되어있습니다.

신조

교회 전통 속에서 우리가 믿는 신앙을 정리한 것으로 사도신조, 니케아-콘스탄티노풀 신조, 장로교 12개 신조, 승인고백사입니다.

신앙고백서

하나님 신앙과 성경, 창조와 세계, 인간과 죄, 예수 그리스도와 속량, 성령과 삶, 교회 와 선교, 역사와 종말 등을 다룹니다.

신앙요리문답

하나님 신앙과 성경, 창조와 세계, 인간과 죄, 예수 그리스도와 속량, 성령과 삶, 교회 와 선교, 역사와 종말, 율법과 실천, 기도와 생활 등을 다룹니다.

정치

교회정치원리, 교회, 신도, 목사, 장로, 권사/집사, 준목/전도사/신학생/목사후보생, 치 리회, 당회, 노회, 총회, 공동의회, 제직회, 재정, 선교협력, 헌법개정 등을 다룹니다.

권징조례

총칙, 소송당사자와 소의제기, 소송절차, 판결, 상소, 재심, 소원, 재판국, 치리회간의 재판, 시벌 및 해벌, 재판의 특별규정 등을 다룹니다.

예배모범

온 생명의 찬양, 교회의 예배, 예배의 원리, 예배의 순서, 성례전, 회중모임, 상황예식 등을 다룹니다.

3) 관계적인 정치원리

장로교 운영의 특징인 이 관계성은 교회의 통일신앙에 근거하고 있습니다. 에베소서 4:5~6의 말씀은 그리스도인은 주도 하나요, 믿음도 하나요, 세례도 하나요, 하나님 아버지도 하나임을 상기시키고 있습니다. 고린도전서 12장은 교회를 사람의 몸과 비교하고 있으며, 그리스도 안에서 각자가 서로 연결되어 있음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장로교회의 연결성은 그 자체의 행정기구 가운데 분명히 반영되어 있습니다. 장로교회에서 치리기관은 셋이 있는데 당회, 노회, 총회입니다. 당회는 개체교회를 다스리고, 노회는 특정지역내의 교회와 목사를 돌보는 책임을 가지며, 총회는 전체 교회의 공동 관심사를 다스리는 사법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조별 토의 및 발표

1. 교회 운영체제의 장점들과 단점들을 생각해 보십시오.

1) 회중 운영체제

- 장점 :

- 단점 :

2) 감독 운영체제

- 장점 :

- 단점 :

3) 장로 운영체제

- 장점 :

- 단점 :

2. 장로교회의 정치원리의 장점들과 단점들을 생각해 보십시오.

1) 대의적인 정치원리

- 장점 :

- 단점 :

2) 헌법적인 정치원리

- 장점 :

- 단점 :

3) 관계적인 정치원리

- 장점 :

- 단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