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및 훈련

셀모임이란? 셀 활동은?

오늘 올리고자 하는 자료는 셀 모임에 관한 것입니다.

셀모임에 대한 정의, 활동, 지켜야할 사항 들을 A4 한장 분량으로 정리한 것입니다.

이러한 교육은 셀장 교육에 활용해도 좋고, 그리고 매년 셀 모임을 시작하기 전 OT식으로 전 교인을 대상으로 진행해도 좋습니다.

다시 한 번 새롭게 교육함으로 셀 모임에 대한 원칙을 지킬 수 있도록 하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좀 더 보완하자면, 이단(신천지 등)에 대한 경계와 대처 방안도 같이 교육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요즘 아무래도 신천지 때문에 코로나 19사태가 슈퍼 확산된 걸 보면, 최대한 주의하는게 좋기 때문입니다.

암튼 자료 잘 활용하시고, 다같이 모이기 어려운 이 시국에 셀별로, 가정별로 믿음의 모임을 잘 이뤄가길 바랍니다.

 

셀 모임 및 활동

1. 셀 모임이란?

(Cell)이란 소그룹 모임을 말합니다. 5~ 12명 정도의 작은 그룹이 모여서 말씀과 신앙을 나누는 모임입니다. 대그룹이 주일예배라면, 소그룹은 셀 모임이 되는 것입니다.

셀 모임의 주요 내용은 말씀과 기도, 신앙상담, 교제, 활동, 전도, 양육, 훈련, 나눔 등이 되겠습니다. 대예배는 하나님과 나 개인의 신앙 관계 속에서 이루어진다면, 셀 모임은 나와 공동체의 관계 속에서 이루어집니다. 마치 이스라엘 백성들 사이에서 신앙훈련과 교육이 병행되었듯이 말입니다. 기독교 초대교회 공동체가 소그룹 모임에서 시작했듯이 말입니다.

 

2. 셀 모임을 왜 해야 하는가?

셀 모임은 세상적인 친교모임과는 다릅니다. 그냥 담소하고 웃고 어떤 놀이를 하는 것과는 차원이 다릅니다. 왜 다르냐 하면 셀모임의 교제에는 그리스도가 함께 하시기 때문입니다. 그리스도가 영적으로 오셔서 함께 합니다. 성령님이 임재합니다. 그리고 서로에 대하여 진실한 마음을 열게 합니다. 자신의 부끄러운 일과 연약함과 허물을 서로 서로 내어놓습니다. 그럼 이것이 서로 비난과 정죄의 소재가 아닌 긍휼과 자비로 용서하고 용납합니다. 함께 눈물을 흘리며 간절히 기도해줍니다. 성령께서 마음을 치료하고 영혼을 소성하여 강건케 합니다. 이 때 우리의 영혼과 마음은 참된 즐거움과 행복을 누립니다. 그렇게 셀 모임은 우리가 온전한 그리스도인으로 성숙할 수 있도록 치료와 회복 그리고 성숙과 친교가 있도록 하는 모임입니다. 셀원들은 가족 같아서 형 아우, 언니 동생 같은 자들이 됩니다. 혼자서는 쉽게 넘어집니다. 하지만 세겹줄은 쉽게 끊어지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셀 모임을 해야 하는 것입니다.

 

3. 셀 활동 어떻게?

말씀 : GBS(Group Bible Study)를 통해 복음 안에서 함께 배우고 나눕니다.

기도 : 서로의 기도제목과 비전을 나누고 함께 기도합니다.

봉사 : 셀원들이 함께 예배실 정리정돈과 헌금위원 등 청년예배를 위해 봉사합니다.

전도 : 서로의 영혼구원할 전도자를 놓고 기도하며 복음을 전합니다.

양육과 훈련 : 셀 그룹과 청년부 안에서 다양한 팀 사역에 참여하고 성숙해갑니다.

* 찬양팀, 방송팀, 예배팀 등

활동 : 교회의 전체적인 행사와 청년부 자체 행사에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참여합니다.

상담 : 셀장을 비롯한 지체들과 함께 이야기하며 신앙상담을 하고 서로 믿음 안에 바로

서도록 믿음의 경험을 나눕니다.

 

4. 셀 모임 시 이것은 지킵시다!

하나, 셀 모임을 할 때는 단순히 먹고 노는 세상적인 친교모임이 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하나, 반드시 말씀과 기도를 중심으로 모여야 하고, 술이나 사교는 절대로 해서는 안됩니다.

하나, 결코 셀원 간에 돈 문제가 얽혀서는 안됩니다.

하나, 셀장의 말에 순종하고 따라줘야 합니다.

하나, 한 사람만 말해서는 안되고, 소외받는 사람이 없어야 합니다.

하나, 일년 후 꼭 새롭게 셀을 분가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