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과 거룩한 천사들
현대를 사는 그리스도인들에게 있어서 천사의 존재는 마치 동화 속 등장인물 정도로 여겨지고 있습니다.“당신은 천사의 존재를 믿습니까?”라고 묻는다면 대부분의 그리스도인들은“그렇다.”고 대답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천사에 대하여 얼마나 알고 있습니까?”라고 묻는다면 상당수 그리스도인들은 그 존재를 잘 알지 못하고 있을 것입니다. 천사에 관한 내용이 설교를 통하여 다루어진 적이 거의 없었고, 성경공부를 통해서도 가르쳐지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성경이 천사의 존재에 대하여 말씀하고 있으며, 오늘도 하나님은 그들을 통하여 놀라운 일들을 하고 계십니다. 그러므로 성경이 말씀하고 있는 천사에 관하여 관심하는 일은 중요합니다.
1. 천사는 하나님의 피조물입니다.
성경은 천사에 관하여 서로 다른 두 무리의 천사를 이야기합니다. 첫째가 거룩한 천사들(Holy Angels)이며 둘째가 타락한 천사들(Fallen Angels)입니다. 이 둘은 모두 하나님에 의하여 창조되었으며, 개인의 이름이 아닌 일의 직책을 나타내주는 명칭입니다. 히브리어와 헬라어에서 천사라는 단어는 사자(Messenger), 대사(Ambassador), 대신(Minister)으로 번역됩니다.
1) 천사는 창조된 때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천사라는 말은 창세기 16장 7절에 처음 등장합니다. 사라가 하갈을 학대하여 하갈이 도망쳤을 때 그에게 나타나 네 여주인에게로 돌아가서 그 수하에 복종하라. 네 씨를 크게 번성하여 그 수가 많아 셀 수 없게 될 것이며 아들을 낳으리니 그 이름을 이스마엘이라 하라. 이는 여호와께서 네 고통을 들으셨다고 알려줍니다.(창16:9~11) 천사가 언제 어떻게 창조되었는지 성경을 말씀하지 않지만 그 사역은 정확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2) 천사는 하나님에 의하여 창조되었습니다.
욥기 38장 7절에 보면 “그 때에 새벽 별들이 기뻐 노래하며 하나님의 아들들이 다 기뻐 소리를 질렀느니라.”라고 말씀합니다. 이 때 나오는“하나님의 아들들”은 천사들(All the angels)입니다. 다시 말하면 땅이 창조될 때 그곳에 천사들이 있었습니다. 골로새서는 이 사실을 분명하게 말씀합니다. “만물이 그에게서 창조되되 하늘과 땅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은 것들과 혹은 왕권들이나 주권들이나 통치자들이나 권세들이나 만물이 다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고, 또한 그가 만물보다 먼저 계시고, 만물이 그 안에 함께 섰느니라.”(골1:16~17)
2. 천사는 영적인 존재입니다.
천사는 육체를 가진 존재가 아니라 영적인 존재입니다. 그러므로 눈에 보이지 않고, 손에 만져지지 않지만 분명한 것은 영적인 존재인 인간과 교통할 수 있습니다.
1) 천사는 영입니다.
히브리서는 천사에 관하여 영적인 존재로 설명하고 있습니다.(히1:7) 구원받은 백성들을 섬기도록 부름 받은 존재가 바로 천사인데(히1:14), 그 일을 감당하기 위하여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활동합니다.
2) 사람들에게 보여 질 수 있습니다.
천사에게도 일종의 몸이 있어 신체적으로 행동합니다. 그러나 그들의 몸은 우리의 몸과 다릅니다. 그들은 인간의 외형적인 모습을 입고 나타날 뿐입니다. 천사가 마리아에게 찾아가 “은혜를 받은 자여, 평안할지어다. 주께서 너와 함께하시도다.”(눅1:28~29)했을 때 마리아가 그를 알아보았습니다.
3) 천사는 남성으로 표현되었습니다.
천사를 말할 때는 항상 남성 대명사가 사용됩니다. 그러나 천사는 성이 결정되어 있지 않습니다.(마22:30)
4) 천사는 영원한 존재입니다.
천사는 영적인 존재이므로 죽음이 없습니다. 늙지도 않고, 병들지도 않으므로 숫자는 처음과 같습니다. 히브리서는 천사의 숫자를 천만이라고 말씀하셔서 그 수가 무한함을 알려주고 있습니다.(히12:22)
5) 천사는 하나님의 다스림을 받습니다.
모든 만물이 창조주의 다스림을 받듯이 천사 역시 하나님의 지배를 받습니다. 그분의 뜻을 전달하고, 이루는 일에 천사는 쓰임 받습니다.
6) 천사에게는 능력과 힘이 있습니다.
천사는 전능자가 아닙니다. 그러나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능력이 있습니다. 열왕기하 19장에 보면 천사가 앗수르 군대 18만 5천을 쳐 물리쳤습니다.
3. 천사는 역할과 하는 일이 다릅니다.
성경이 천사의 역할과 하는 일에 관하여 정확하게 설명하지는 않지만 다양한 역할과 사역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1) 사역에 관한 이름들입니다.
① 그룹(The Cherubim/Cherub의 복수) : 그룹이 처음 나오는 곳은 에덴동산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이들로 하여금 범죄한 아담이 접근하지 못하도록 “생명나무”의 길을 지키도록 하셨습니다. 언약궤 위에 금으로 만든 그룹상이 하나님께서 그의 백성과 함께 거하시는 지성소 안의 속죄소 양 끝에 놓여졌습니다.
② 스랍(Seraphim) : 스랍은 성경에 단 한 번 나오는 복수형태의 단어입니다. 이사야는 환상 중에 스랍을 보았습니다. 스랍은 “태우는 자”(burner)를 뜻하며 하나님 보좌 주위에 있습니다.
2) 세 천사의 이름과 사역이 기록되었습니다.
① 천사장 미가엘 : 미가엘은 천사들의 우두머리입니다. 그는 범과 심판의 사자입니다. 성경 속에서 그의 이름은 다섯 번 언급되는데 사탄의 세력에 대항하여 하늘에서 천군을 지휘하고 있습니다.(계12:7) 모세의 시체를 두고 미가엘과 사탄이 서로 맞선 장면도 있습니다.
② 가브리엘 :“하나님의 사람”(Man of God)또는 “하나님의 용사"(Hero of God)를 의미합니다. 성경에서 가브리엘이라는 이름은 네 번 나오는데 그는 하나님의 중요한 메시지를 받아 다니엘과 스가랴와 예수님의 어머니 마리아에게 전했습니다. 다니엘에게 환상에 대한 계시를 전했고, 의미를 풀이해 주었습니다.
③ 계명성(Lucifer) : 타락한 천사로 마귀론에서 배울 것입니다.
4. 천사는 성도들의 삶을 돕습니다.
천사에 대하여 배우는 일이 중요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하나님은 천사들을 통하여 당신의 백성들을 돕고 계시며, 의중을 알려 주십니다.
1) 하나님을 찬양하고 경배합니다.
천사들이 하는 사역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창조주이신 하나님을 찬양하는 일입니다. 히브리서는 그러므로“하나님의 모든 천사들은 그에게 경배할지어다.”말씀합니다.(히1:6)
2) 하나님의 뜻을 전달합니다.
예수님께서 승천하셨을 때 마지막 그분을 배웅한 사람들은 감격과 더불어 허탈함을 경험했습니다. 그 때 천사가 그들에게 놀라운 말씀을 전했습니다. “갈릴리 사람들아, 어찌하여 서서 하늘을 쳐다보느냐? 너희 가운데서 하늘로 올려지신 이 예수는 하늘로 가심을 본 그대로 오시리라.”(행1:11)
3) 성도들의 구원을 돕습니다.
백부장 고넬료가 기도할 때에 천사는 “네가 지금 사람들을 욥바에 보내어 베드로라 하는 시몬을 청하라.”고 말씀하며, 그가 어디에 있는지 구체적으로 알려줍니다. 이 일로 인하여 고넬료를 베드로를 만나게 되었는데, 그 만남을 통하여 이방인도 성령을 받게 되는 엄청난 역사를 경험하게 됩니다.
4) 성도들을 위기에서 건지며, 격려합니다.
베드로가 감옥에 갇혔을 때 천사가 그를 찾아와 깨웁니다. 그리고 감옥에서 나오도록 도우며(행12장), 사도 바울이 로마로 가다가 풍랑을 만나 죽게 되었을 때 “죽지 않는다.”는 확신을 주셨습니다.(행27장)
5) 말씀을 전하고, 확증합니다.
천사를 통하여 하나님의 말씀이 전달될 때 사람들로서는 확신을 가지게 되고, 구체적인 실행을 할 수 있게 됩니다. 목자들이 베들레헴에서 아기 예수를 경배할 수 있었던 것도 바로 그런 이유입니다.
'교육 및 훈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리공부] 회개 (0) | 2020.03.19 |
---|---|
[교리공부] 타락한 천사들 (0) | 2020.03.19 |
[교리공부] 성령 하나님 (0) | 2020.03.19 |
[교리공부] 예수 그리스도 (0) | 2020.03.19 |
[교리공부] 하나님 만물의 창조주 (0) | 2020.03.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