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목회 계획서 및 각종 행사 기획안

[자료] 교구(목장) 사역계획서

오늘은 교구 사역계획서 또는 목장 사역계획서를 올려봅니다. 어디서든 사역을 하려면 분명한 계획을 세우는 것이 우선입니다. 전년도 사역을 실질적으로 평가하고 잘된점, 미흡한 점을 파악하고, 거기에 맞춰서 어떻게 보완해서 새 해를 시작할 것인지가 매우 중요합니다. 가용한 인력은 얼마나 되는지 파악하고 새롭게 일꾼을 세워가는 것도 중요합니다. 지금 현재 있는 이들을 어떻게 훈련시켜서 하나님께 더 가까이 가게 하느냐도 중요하고, 지금 썬데이 크리스천으로 신앙생활하는 이들을 주중에 어떻게 끌어들일것인지를 고민해야 합니다. 

심방계획을 놓고도, 지도에 그려보면서 동선을 짜야 되고, 한 해 교구 예산은 어떻게 집행을 할 것인지도 고민해야 합니다. 여름 시즌은 수련회시즌이라고 손놓고 있는 것이 아니라 7,8월에도 어떻게 다음 학기를 준비해야할지 새해 시작전에 기도할 수 있는 자리를 만들어 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무엇보다 사역할 때 혼자하지 마십시요. 혼자는 혼자의 역량뿐입니다. 그런데 옆에 권사님 집사님들이 붙기 시작하면 여러가지 일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합력하여 선을 이룬다는 것은 그런 의미가 있습니다. 

사역계획서를 세울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혼자 머리 싸매고 해도 나올 것은 뻔합니다. 그래서 위에 선배들을 찾아가서 상의하십시요. 그들도 미리 다 고민해본 경험이 있습니다. 그들에게 지혜를 얻으십시요. 좀 더 창의적이고 신선한 아이디어들이 쏟아질 것입니다. 

그리고 매년 하는 것과 똑같이 하지 마시고, 한 해 한 해가 갈수록 더 발전된 모습을 보이십시요. 뭔가 새롭게 갱신하는 모습을 보일 때 그 사람이 성장하고 성숙하는 모습을 보고 은혜를 받게 됩니다. 무서운 것은 성도들도 다 알고 있습니다. 얼마나 많은 사역자들을 겪어봤겠어요? 목회자로서 부끄럽지 않게 분발하십시다. 한 해도 화이팅!


교구 사역계획서

 

1. 2000년 분석자료

1) 주일예배 출석통계 : 483연평균 284명 출석함. (전년대비 : -14)

* 2000: 480연평균 298명 출석함.

2) 순 모임 : 40개 순 23개 모임(37개 순 23개 모임).

3) 새가족 관리 : 2215명 정착(2215명 정착).

4) 교구 특징 : 40~50대 연령층 50%이상 차지함, 남자 순장들이 40% 정도됨.

서울근교(광주, 안양, 안산, 분당 등) 지역에서 사시는 분들이 꽤 있음.

2. 2001년 사역방안

1) 대그룹 모임(주일예배/수요예배) 활성화

주일예배 출석 목표 : 전반기: 300 / 후반기: 320

* 새가족/장기결석/환우를 특별 관리 대상으로 정하고 교구장실게시판에 게시해서 추적관리.

* 결석교우 연락을 교구장뿐만 아니라 순장도 이중으로 관심 갖고 연락하도록 교육.

* 교구장 및 순장과 상의해서 방문 심방 위주로 진행.

수요예배 출석 목표 : 100

2) 소그룹 모임(순모임, 성서대학) 활성화

실질적인 예배와 모임이 가능하도록 순 편성 / 순장 세우기

* 순 예배 순방 / 지속 관심 갖고 모임 확인

* 순연합예배 반기 1(개강 / 종강)

* 순별 고충 순장 면담 통해 해결책 모색

순장 교육의 강화 / 새로운 순장 양성

* 순장교육 참석 가능한 순장 세우기

* 새로운 젊은 순장대상 선정 / 순장 예비교육(6주간)진행

3) 신앙훈련(말씀, 기도, 봉사) 강화

개인/순별 성경 1독하기 목표 설정, 신년 성경읽기표 주보함에 끼워서 나눠주기

개인/순별 기도제목 파악해서 기도하기

교구 장례팀 조직 : 교구 장례팀장을 세우고 권사/집사 위주로 장례 3개조를 조직해서 운영

할 수 있도록 편성함.

순장 수련회 : 순장들끼리 모여서 다락방을 살리는 방안을 서로 이야기 하고, 위해서 기도함.

4) 전도

순별 관계전도 : 전도대상자 명단 만들기(가족, 친구, 이웃 등)

교구 자체적인 전도를 위해 소극적인 관리차원이 아닌 적극적인 복음전도 강조하기

교회 전도행사에 적극 참여 : 절기행사, 새생명축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