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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및 훈련

신약의 파노라마(요한123서 유다서 요한계시록)

요한1서를 소개합니다.

1. 요한1서는 요한복음과 계시록을 기록한 사도 요한에 의하여 쓰여진 편지 입니다. 그런데 누구에게 보냈는지 명확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내용을 통 해 볼 때 사도 요한이 말년에(A.D.0~100년경) 에베소를 중심한 소아시아 지역의 여러 교회에서 활동했던 사실로 미루어 보아 이 지역에 흩어져 있는 그리스도인들에게 회람서신으로 보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쓰여진 시기는 대략 A.D.90년 경입니다.

 

2. 사도 요한은 당시 교회마다 들어와 있던 영지주의자들의 거짓 가르침 에 대하여 논박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그들의 주장에 마음을 열게 되면 신앙이 흔들리게 되고, 결국 하나님에게서 멀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 므로 사도 요한은 흔들리지 않는 구원의 확신을 심어주기 위하여 이 서 신을 보냈습니다.

3. 요한1서를 기록한 목적은흔들림 없는 구원의 확신입니다.

4. 요한1서의 주요내용은 속사포를 가지고 소열도에서 범자도로 행진했더 니 사랑하나님사랑과 구원을 주셨습니다.”

속죄의 은혜(1:9), 사랑할 것(2:15~17), 소망의 열매(3:1~3), 범죄에서 자유로(3:9), 행함과 진실함으로(3:18~19), 영분별(4:1~3), 사랑하는 자(4:7~9), 하나님을 본 사람(4:12~13), 사랑의 열매(4:18~19), 구원의 백성(5:13~15)

5. 요한1서의 세부적인 내용은

1:1~2:2 : 하나님은 빛이심

2:3~4:21 : 하나님은 사랑이심

5: 하나님은 생명이심

 

 

요한2서와 3서를 소개합니다.

1. 요한2

사도 요한은 교회가 잘 알지 못하는 사이에 침투한 이단사상에 물들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이단전도자들을 잘 분별하도록 권면하기 위하여 이 편지를 기록했습니다.

 

2. 요한3

테메드리오에 의해 전달된 것으로 보이는 요한3서는 순회 전도자들의 보 고에 기초하여 쓰여졌습니다. 그들은 사도 요한에게 돌아가 가이오와 데 메드리오가 베푼 대접에 대하여 보고했습니다. 교회의 지도자급에 있었던 디오드레베는 사도 요한의 권위에 도전하고 요한이 보낸 전도자들을 거 부하였습니다. 심지어 그는 그들을 받아들이려는 사람들을 교회에서 추방 하기도 했습니다. 사도 요한은 가이오를 칭찬하고, 디오드레베를 책망하 기 위하여 이 편지를 기록했습니다.

3. 요한2서를 기록한 목적은이단 전도자에 대한 분별입니다.

요한3서를 기록한 목적은 그리스도인의 신앙인격입니다.

4. 요한2서의 주요내용은진리 사랑 계명 미혹의 영에도 흔들리지 않 습니다.”

진리와 사랑(1:3), 사랑과 계명(1:6), 미혹의 영(1:7~8)

요한3서의 주요내용은 사랑의 가이오, 교만한 디오드레베, 그리고 롤 모델 데메드리오.”

가이오를 향한 축복(1:2), 교만한 자, 디오드레베(1:9~11), 좋은 증거, 데 메드리오(1:12)

 

5. 요한2서의 세부적인 내용은

1:1~1:6 : 진리와 사랑 안에서 행함

1:7~13 : 그리스도 교훈을 지킴

요한3서의 세부적인 내용은

1:1~8 : 가이오, 진리안에서 행함

1:9~11 : 디오드레베, 으뜸되기를 좋아함

1:12~14 : 데메드리오, 뭇사람에게 좋은 증

 

유다서를 소개합니다.

1. 이 서신의 저자는 자신을 가리켜 야고보의 형제인 유다”(1:1)라고 소 개하고 있습니다. 야고보는 예수님의 친동생으로 초대 교회에서 많은 활 동을 하였으며, 야고보서를 쓴 인물이기도 합니다. 본서의 저자인 유다는 예수님이 이 세상에 계실 때 예수님을 따르지 않았습니다.(7:5) 그러나 예수님께서 부활 후, 신자가 되었습니다. A.D.65년경에 기록되었습니다.

 

2. 당시 거짓교사들은 잘못된 가르침과 부도덕한 행실로 교인들에게 나쁜 영 향을 주었습니다. 그들은 하나님께서 죄를 용서해 주셨기 때문에 더 이상 도덕적인 제약을 받지 않아도 된다고 가르쳤습니다. 그들은 또한 신앙의 신비체험을 지나치게 강조했으며, 지극히 개인적인 신앙을 추구하므로 교 회에 세워진 사역자들을 대항했습니다. 그뿐 아니라 재물을 얻고자 부유 한 교인들에게 아첨했습니다.

3. 유다서를 기록한 목적은거짓교사들에 대한 경고와 신실한 삶입니다.

4. 유다서의 주요내용은 거짓 본능 거짓으로 구별되며, 성령께서 알게 하십니다.”

거짓교사(1:4), 본능적인 삶(1:9~10), 거짓의 구별(1:16), 성령의 사람 (1:17~23)

5. 유다서의 세부적인 내용은

1:1~4 : 편지를 쓴 목적

1:5~16 : 거짓 교사에 대한 경고

1:17~23 : 성도들을 위한 교훈

1:24~25 : 송영

 

요한계시록을 소개합니다.

1. 사도 요한은 이 책을 로마 황제 도미티안 통치 말년(A.D.95년경)에 에게 해의 밧모섬에서 기록했습니다. 그는 하나님의 말씀을 전파하고, 예수님 그리스도를 증거하므로 유배를 당했는데 어느 주일 날, 성령의 감동을 받 아 신비로운 경험을 하게 되었습니다. 요한에게 나타나신 예수님은 본 바 를 기록하여 교회들에게 보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요한은 그대로 순종하 여 오늘 기록으로 남겼습니다.

 

2. 요한계시록은 크게 세 가지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첫째는 계시로 서의 요한계시록입니다. “계시란 어떤 숨겨진 것이 드러나는 것을 의 미합니다. 이 책에서는 하나님께서 드러내 주신 바를 이야기하고 있습니 다. 둘째는 예언으로서의 요한계시록입니다. “예언이란 종말론적인 완 성의 빛을 현재에 비취게 하려는데 그 의도가 있습니다. 셋째는 서신으로 서의 요한계시록입니다. 이 편지를 받은 사람들은 지금의 터키 지역에 있 던 일곱교회였습니다. 그 당시 교회는 외적인 박해를 당하고 배교의 위험 에 처해있었습니다. 이런 상황에 처한 교회에 그리스도의 궁극적인 승리 를 제시함으로써 위로와 용기와 소망을 주고자 했습니다.

3. 요한계시록을 기록한 목적은종말론적 완성을 통한 위로와 소망의 삶입니다.

4. 요한계시록의 주요내용은 처음사랑 에베소, 부요한 서머나, 발람과 니골 라의 버가모, 간음의 두아디라, 실상은 죽은 사데, 인내의 빌라델비아, 미 지근한 라오디게아.

처음사랑을 잃은 에베소교회(2:2~6), 부요한 서머나 교회(2:9~10), 발람과 니골라의 버가모 교회(2:13~16), 간음의 두아디라 교회(2:19~23), 실상은 죽은 사데 교회(3:1~4), 인내의 빌라델비아 교회(3:8~10), 미지근한 라오디게아 교회(3:15~18), 새하늘과 새땅(21:1~2), 아멘 주예수여(22:20)

5. 요한계시록의 세부적인 내용은

1~3: 일곱 교회의 편지

4~6: 일곱 인

7~9: 일곱 나팔

10~11: 두 증인

12~13: 교회의 환란

14~15: 아마겟돈 전쟁

16~18: 바벨론의 멸망

19~22: 최후의 심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