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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및 훈련

구약의 파노라마(다니엘 호세아 요엘 아모스)

다니엘서를 소개합니다.

1. 다니엘서(Daniel)하나님은 심판이시다.”는 뜻을 가진 본문의 주인공 다니엘의 이름에서 온 것으로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 왔으나 하나님의 도 움으로 바벨론과 페르시아의 유력한 정치 지도자로 활동했다.

2. 다니엘서는 묵시문학(Apocalypse)의 형식인데 묵시란 숨겨진 하나님의 계획을 나타낸다.”는 뜻이다. 이 책은 주로 환상을 통하여 하나님의 뜻 을 드러내는데 바벨론 칠십년의 포로기는 하나님의 진노하시는 때”(8:19)였다.

3. 다니엘서의 주제는 그들이 나를 여호와인 줄 알리라.”이다.

4. 다니엘서의 내용은 다니엘과 세 친구, 사자굴 속의 다니엘, 다니엘의 꿈, 대환란과 구원이다.(다니세, 사자굴 속을, 꾸세 대환란에서 구원)

5. 다니엘서의 세부적인 내용은

1~3: 다니엘과 세 친구, 4~6: 사자굴 속의 다니엘,

7~9: 다니엘의 꿈, 10~12: 대환란과 구원

 

호세아서를 소개합니다.

1. 호세아서(Hosea)하나님은 구원이시다.”는 뜻을 가진 본문의 주인공 의 이름에서 온 것으로 아모스 선지자와 동시대 인물이며, 북 이스라엘에 서 예언했던 선지자이다.

2. 호세아는 B.C.782~753년경 북이스라엘을 통치한 여로보암 2세때 소명을 받아 예언활동을 시작했다. 당시 그 땅은 영적, 사회적으로 가장 타락했 다. 지도자들과 백성들은 하나님의 은혜와 도우심을 망각한 채 율법을 무 시하고 음란하게 우상을 섬겼으며, 부패의 길을 걸어갔다. 이 때문에 호 세아 선지자는 그들의 죄악을 지적하고 하나님의 심판 곧 이스라엘의 멸 망을 경고하면서 강력하게 회개를 촉구하였다.

3. 호세아서의 주제는 우리가 여호와께로 돌아가자.”이다.

4. 호세아서의 내용은 호세아의 결혼, , 심판, 이스라엘의 긍극적 축복이다.

(호세아가 결혼하고, 아래 살다가 심판을 받았으나 돌이켜 보니 ()축복이었다.)

5. 호세아서의 구체적인 내용은

1~4: 호세아 가정의 비극, 5~7: 책망과 위로

8~10: 이스라엘의 배교, 11~14: 이스라엘의 회복

 

요엘서를 소개합니다.

1. 요엘서(Joel)여호와는 하나님이시다.”는 뜻을 가진 본문의 주인공 요엘의 이름에서 온 것으로 성경은 브두엘의 아들 요엘”(1:1)이라고 알려졌다.

2. 요엘서는 요엘이 환상 속에서 본 메뚜기 떼가 직접적인 저작 동기이다. 메뚜기 떼는 적의 침입을 가리키는데 여기서는 여호와의 날의 징조 로 서술되고 있다. “여호와의 날이 범죄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는 캄 캄한 날이요, 크고 두려운 날이며, 해와 별이 빛을 거두고 하늘과 땅이 진동하는 날임을 인식시킨다.

3. 요엘서의 주제는 여호와의 날입니다.

4. 요엘서의 내용은 세 가지 재앙, 성령의 약속, 열방에 대한 심판, 유다의 회복이다.( 세 가지 성령의 약속열심으로 유다가 회복되었습니다.)

5. 요엘서의 세부적인 내용은

1~2: 하나님의 심판과 성령의 약속

3:1~17 : 열방에 대한 심판

3:18~21 : 유다의 회복

 

아모스서를 소개합니다.

1. 아모스서(Amos)짐을 지우다.”,“짐을 진 자라는 뜻을 가진 본문 의 주인공 아모스의 이름에서 온 것으로 그는 평신도였으며, 양을 치며 뽕나무를 재배하던 사람이었다.

2. 아모스는 남 유다 출신의 선지자였으나 북이스라엘에서 예언활동을 했던 사람으로 당시 이스라엘은 풍요로웠고 번영으로 치닫고 있었다. 그러나 사치와 타락 또한 그에 비례하여 높아만 갔다. 따라서 빈부의 차이는 극 심했고, 부정과 부패는 극에 달했다. 아모스 선지자는 이런 시대에 정의 의 심판을 선언했다.

3. 아모스서의 주제는 우상숭배와 불의에 대한 심판이다.

4. 아모스서의 내용은 주변나라에 대한 심판, 유다와 이스라엘에 대한 심판, 미래에 대한 환상이다.(주심과 유리의 심판미완()입니다.)

5. 아모스서의 세부적인 내용은

1~3: 이스라엘의 특권과 죄

4~6: 회개의 촉구

7~9: 종말과 구원